Today: Thrimidge 3, Hevensday

Hope and Memory

About...
Site Map
Search

The Istari Eä of the Ring


II

Istari


나오는 바와 같이 Istari에 대한 가장 충만한 이 해설은 1954년에 쓰여졌다 (그 출처에 대한 해설은 여기의 소개말을 보라). 나는 그것을 여기에 완전하게 싣고, 이어서 그것을 ‘Istari에 대한 평론’으로 언급하겠다.

마법사는 세상의 역사와 본질에 대한 탁월한 학식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며 그것들을 내보이는 (그들이 부르는 대로) ‘단체’의 일원이라는, Quenya의 istar (Sindarin ithron)를 번역한 것이다. Heren Istarion 혹은 ‘마법사단(Order of Wizards)’은 나중의 전설의 ‘마법사들’ 및 ‘마술사들’과는 아주 다르므로, 그 번역은 (비록 ‘현명한’, 그리고 Quenya의 istar의 그것과 유사한 아는 것에 대한 다른 고대의 단어들과 관련해서는 알맞긴 해도) 아마 적절하지는 않을 것인데, 그들은 오로지 제삼 시대(Third Age)에만 있다가 떠났고, 아마 Elrond, Círdan 및 Galadriel을 제외하면, 누구도 그들의 본질이 무엇인지 혹은 어디에서 왔는지 깨닫지 못했다.
    인간들 속에서는, 그들과 거래한 자들을 통해 그들은 오랜 은밀한 연구로 지식과 기예를 습득한 인간들이라고 (처음에는) 추정되었다. 그들은 제삼 시대 약 1000년에 중간대륙(Middle-earth)에 처음 나타났지만, 이를테면 나이로는 이미 늙었으나 몸은 정정한 인간들, 여행자 및 방랑자들의 간소한 차림으로 오랫동안 그들은 돌아다니면서, 중간대륙과 그 안에서 사는 모든 자들에 대한 학식을 입수하면서도, 누구에게도 그들의 능력과 목적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 무렵에 인간들은 그들을 좀처럼 보지 못했고, 그들에게 거의 주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Sauron의 그림자가 점차 자라기 시작하여 다시 형태를 갖추자, 그들은 보다 적극적이게 되어, 늘 그 그림자의 성장과 겨루고, 요정과 인간들을 자기들의 위기를 조심할 마음이 들게 하도록 하려고 하였다. 그때 저들의 왕래와, 많은 중대사들에서의 저들의 참견에 대한 온갖 소문이 인간들 주위에서 파다하였는데, 인간들은 자신들의 선조와 자손들이 죽은 동안에도 저들은 죽지를 않고 (외모가 다소 나이가 더 든 것 외에는) 똑같은 상태임을 깨달았다. 인간들은 그러므로 저들이 그들을 사랑할 때에도 조차 저들을 점차 두려워하게 되었고, 저들을 (실로 그들이 종종 협력하는) 요정 종족 출신이라고 여겼다.
    그렇지만 그들은 그렇지 않았다. 그들은 최극단 서부(Uttermost West)에서 나와 바다를 건너 온 것이었는데, 다만 이것은 오랫동안 서부 바닷가에서 그들의 상륙을 본 셋째 반지의 수호자(Guardian of the Third Ring), 회색항구(Grey Havens)의 주인, Círdan에게만 알려져 있었다. 그들은 서부의 군주들(Lords of the West), Valar한테서 온 밀사들로, 그들은 여전히 중간대륙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상의하였고, Sauron의 그림자가 처음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을 때 이것을 그에게 대항할 수단으로 삼았다. Eru의 승낙과 함께 그들은 자기들만의 고위 단체의 단원들을 보냈지만, 두려움과 고통과 대지의 피곤함을 받기 쉽고, 허기지고 갈증나고 살해될 수도 있게, 가장한 게 아니라 진짜로 인간처럼 육체를 입혔는데, 다만 그들의 고귀한 영 때문에 그들은 죽지 않고, 수많은 긴 세월의 근심과 일들을 통해서만 늙었다. 그리고 Valar는 옛 과오들, 특히 그들이 자신들만의 힘과 영광을 완전히 드러냄으로써 Eldar를 지키고 은둔시키려 시도했던 것을 바로잡기를 바라여 이리 하였는데, 이제 그들의 밀사들은 존엄한 형상으로 스스로를 드러내거나, 권능을 공공연히 내보임으로써 인간과 요정의 의지력을 다스리려 하는 것이 금지된 반면, 약하고 변변찮은 외형으로 와 인간과 요정을 유익하도록 조언하고 설득하며, Sauron이 다시 돌아온다면 그가 지배하고 타락시키려 애를 쓸 모든 이들을 사랑과 이해심으로 연합하도록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 단체의 인원 수는 알려져있지 않으나, (Dúnedain과 Eldar의 잔존자들이 살기 때문에) 가장 희망적인 중간대륙의 북부로 온 자들 중에서 주요한 자는 다섯이었다. 맨 처음 온 이는 칠흑같은 머리칼과 아름다운 목소리와 함께 고귀한 외양과 몸가짐을 한 사람으로, 백색 차림을 하였는데, 그는 수작업에서 훌륭한 솜씨를 가졌고, 거의 모두에게서, Eldar에게서도 조차 그 단체의 수장으로 간주되었다.1 다른 이들로 또한 바다의 청색 차림의 두 명, 흙의 갈색의 한 명이 있었는데, 마지막으로 온 이는 가장 하위로 보이는 사람으로, 다른 이들보다 키가 작고, 더 나이들어 보이는 외모에다, 회색 머리칼과 회색 차림을 하고 지팡이를 짚었다. 하지만 Círdan은 회색항구에서의 그들의 첫 만남 때부터 그에게서 가장 위대하며 가장 지혜로운 영을 꿰뚫어 보았는데, 그는 경건하게 그를 환영하고, 셋째 반지(Third Ring), 붉은색의 Narya를 그가 맡도록 주었다.
Eä of the Ring     ‘엄청난 일들과 위험들이 당신 앞에 놓여있으니, 그리고 당신의 임무가 너무 크고 피곤하게 하지 않을까 싶어서, 당신을 거들고 격려해줄 이 반지를 받으십시오.’ 그가 말했다. ‘그것은 비밀을 지키도록 오직 저에게만 위탁되어 여기 서부바닷가에서 한가하게 있지만, 그것은 머지 않아 다가올 나날들 속에서 모든 마음들에 용기를 점화시키기 위해 그것을 다루실지 모를, 저보다 더 고귀한 손 안에 있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2 그리고 그 회색의 전령(Grey Messenger)은 그 반지를 받고, 늘 그것을 비밀로 간직했는데도, (모든 비밀을 들추는데 솜씨가 있는) 그 백색의 전령(White Messenger)은 얼마 후에 이 선물에 대해 알아채어, 그것을 시샘하였고, 그것이 그가 그 회색에 대해 숨은 반감을 품게 되는 시작이 되었으니, 그것은 훗날 분명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Eä of the Ring     이제 그 백색의 전령은 늦은 시절에 요정들 사이에서, 북부 인간들(Northern Men) 말로는 Saruman인, 기교의 인간(Man of Craft), Curunír로 알려졌으나, 그것은 후에 그가 그의 수많은 여행에서 돌아와서, Gondor 나라로 들어와 거기에서 살게 된 이후였다. 그 청색에 대해서는 서부에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으며, 그들은 Ithryn Luin ‘청색의 마법사들(Blue Wizards)’ 말고는 이름들이 있지 않았으니, 그들은 Curunír와 함께 동부로 들어갔지만 결코 돌아오지 않았던 것이었으며, 그들이 보내어진 목적을 동부에서 추구하기 위해 거기에 남았는지, 혹은 죽었는지, 아니면 어떤 이들이 여기듯 Sauron에 유혹되어 그의 종복이 되었는지는 지금은 알려져 있지 않다.3 하지만 이들 가능성들 중 어떤것도 불가능하지는 않았는데, 이는 실로 이상해 보일 지도 모르겠지만, 중간대륙의 육체를 입힌 Istari는 인간과 요정처럼 악을 초래하는 권능을 조사하는 중에 선을 잊고는, 그들의 목적을 버리고 악을 행할 수도 있었던 것이었다.

그 여백에 쓰인 한 분리된 구절이 여기에 속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실로 육체화되면서 Istari는 더딘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새로이 배울 필요가 있었으며, 비록 그들은 자신들이 어디로부터 왔는지 알긴 했지만, 그 축복의 왕국(Blessed Realm)에 대한 기억은 그들에게는 멀리 떨어진 환상이었으니, 그들은 (그들이 그 사명에 충실한 채로 있는 한) 그곳을 몹시 갈망하였다고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망명의 번민들과 Sauron의 술수들을 자유 의지로 견디어냄으로써 그들은 그 무렵의 악행들을 바로잡았던 것일지도 모른다.

Eä of the Ring    실로 모든 Istari 중에서 오직 한 명만이 신실하게 남았고, 그가 마지막으로 온 이였다. 네번째인 Radagast는 중간대륙에서 사는 수많은 짐승과 새들에 매혹되어, 요정과 인간을 저버리고 야생의 피조물들 가운데에서 그의 나날을 보냈던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는 (옛날 Númenor의 말이며, ‘짐승들을 돌보는 이’를 의미한다고 하는) 그의 이름을 얻었다.4 그리고 Curunír ’Lân, 백색의 Saruman은 자신의 높은 사명에서 물러나, 교만해지고 인내심이 없어지고 권세에 매혹되면서, 억지로 그만의 의지를 갖고서 Sauron을 축출하려 하였으나, 그는 그보다 더 강력한 그 어둠의 영에 유혹되었다.
Eä of the Ring    그러나 그 마지막으로 온 이는 어느 곳에서도 거주하지 않으며, 부도 추종자도 자신에게로 끌어모으지 않았지만, Gondor에서부터 Angmar까지, Lindon에서부터 Lórien까지 늘 서부지대(Westlands) 안에서 이리 저리 가며, 위급한 때에는 모든 종족의 친구가 되어주었으므로, 그는 요정들 속에서 ‘회색 나그네(Grey Pilgrim)’, Mithrandir라고 이름이 붙어졌다. 그는 Sauron의 적으로서, 비추고 절망과 고뇌에서 구조하는 불로 삼켜버리고 황폐화시키는 불에 대항하였으므로, 그의 영은 온화하며 열렬하였(고, 그것은 Narya 반지를 통해 강화되었)으나, 그의 기쁨, 그리고 그의 갑작스러운 분노는 재처럼 회색의 옷차림으로 가리어져, 오직 그를 잘 아는 자들만이 그 안에 있는 불꽃을 언뜻 보았다. 그는 명랑할 수도, 어리고 하찮은 자들에게 친절할 수도 있었는데도, 때로는 말투 및 어리석음에 대한 질책을 신랄하게 하려고 조급해질 수도 있었으나, 그는 교만하지도, 권세도 칭송도 추구하지 않아, 그리하여 그는 스스로를 뽐내지 않는 모든 이들에게서 두루 사랑을 받았다. 대개 그는 지팡이를 짚고 도보로 지치지 않게 여행하였는데, 그래서 그는 북부의 인간들 사이에서 ‘지팡이 요정(Elf of the Wand)’, Gandalf로 불렸다. 그는 때로는 그들 속에서 기이한 일들을 하였고, 특히 불의 아름다움을 사랑하였으므로, 그들은 그를 (전한 대로 오해였음에도) 요정족 출신이라고 생각한 것이긴 했지만, 그는 그런 놀라운 것들을 대개 유쾌하고 즐거우라고 만들었고, 누구도 그를 경외해 하거나, 두려움에 그의 조언을 받기를 바라지는 않았다.
    Sauron이 다시 일어섰을 때, 어떻게 그도 또한 일어나 그의 권능을 일부 내보이고, Sauron에 대한 저항에서 주동자가 되어 마침내 승리를 거두었으며, 조심과 노고로, Valar의 위에 있는 유일자 하에 그들이 설계했던 그 끝으로 모든 것을 이끌었는지는 다른 어딘가에서 전해진다. 그렇지만 그가 온 목적인 그 임무를 끝내면서 그는 크게 상처를 입고, 살해당했으며, 죽음으로부터 돌려 보내어지자 잠시 동안 백색의 옷이 입혀져, (그래도 여전히 크게 필요한 때를 제외하면 감추어진) 찬란한 불꽃에 어울리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모든 것이 끝나고 Sauron의 그림자가 제거되자, 그는 바다를 건너 영원히 떠났다. 반면에 Curunír는 의기소침해지고, 극도로 초라해져, 한 억압에 시달리던 노예의 손에 끝내 죽었는데, 그의 영은 그것이 가라고 선고받은 어디로든 갔고, 중간대륙으로 가, 발가벗었든 육체화되었든, 결코 돌아오지 않았다.

    반지들의 제왕에서 Istari에 대한 일반화된 진술이 부록 B에 있는 제삼 시대의 연대 이야기(Tale of Years)의 두주에서 찾아진다.

    아마도 천년이 지나고, 첫 그림자가 거대한 Greenwood(푸른숲) 위에 떨어졌을 때, Istari 혹은 마법사들이 중간대륙에 나타났다. 그들은 먼 서부(Far West)에서 나와 Sauron의 권능과 겨루고 그에게 저항하는 의지를 가진 모든 자들을 연합하기 위해 보내어졌으나, 그들은 권능으로 그의 권능과 상대하거나, 요정과 인간을 힘이나 두려움을 통해 지배하려 하는 것은 금지되었다고 후에 전해졌다.
    그들은 그러므로 인간들의 형상을 하고 왔으니, 다만 그들은 결코 어리지 않고 오직 서서히 나이를 먹었으며, 정신과 수완에 있어 수많은 능력이 있기는 했다. 그들은 소수에게 그들의 진짜 이름을 밝혔지만, 그들에게서 얻은 이름들을 사용하였다. (다섯 명이었다고 하는) 이 단체의 가장 높은 두 명은, Eldar에게서 ‘기술의 인간(Man of Skill)’, Curunír와 ‘회색 나그네’, Mithrandir로, 하지만 북부에서 사는 인간들에게는 Saruman과 Gandalf로 불렸다. Curunír는 종종 동부로 여행갔지만 마지막에는 Isengard에서 거주하였다. Mithrandir는 Eldar과의 우정이 가장 친밀하였고, 대개 서부에서 방랑하며, 자신을 위한 어떤 영구적인 거처도 결코 만들지 않았다.

거기에는 요정들의 세 반지들(Three Rings)의 수호 임무에 대한 해설이 이어 나오니, 거기에서는 Círdan은 Gandalf가 바다 건너로부터 회색항구로 왔을 때 (‘Círdan은 중간대륙의 다른 어느 누구보다도 더 멀리 더 깊이 보았으므로’) 그 붉은 반지(Red Ring)를 그에게 주었다고 한다.

    방금 인용한 Istari에 대한 평론은 이와 같이 그들과 그들의 기원에 대해 반지들의 제왕에는 나오지 않는 많은 것들을 전(하고, 또한 Valar, 그들이 계속해서 중간대륙을 걱정하는 것, 그리고 고대의 과오들에 대한 그들의 인식에 관하여, 여기에서는 논의될 수 없는, 크게 흥미로우며 다소 부수적인 논평들을 포함)한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자기들만의 고위 단체의 단원들’ (Valar의 단체)로서의 Istari에 대한 기술과, 그들의 육체화에 대한 진술들이다.5 하지만 Istari가 각기 다른 때에 중간대륙으로 온 것, Círdan이 Gandalf가 그들 중 가장 위대하다고 인지한 것, Saruman이 Gandalf가 붉은 반지를 소유한 것을 알고 있는 것과 그의 질투, Radagast가 자신의 임무에 신실한 채로 있지 못했다는 그에 대한 견해, Saruman과 함께 동부로 들어갔지만 그와는 달리 서부지대로 결코 돌아오지 않은 이름없는 다른 두 명의 ‘청색의 마법사들’, (여기에서는 알려주지는 않고, 다만 중간대륙의 북부에 온 자들 중 ‘주요한 자들’은 다섯이었다는) Istari의 단체의 인원 수, Gandalf와 Radagast라는 이름들에 대한 설명, 그리고 Sindarin 단어 ithron, 복수형 ithryn도 또한 눈에 띈다.
    (Silmarillion 300쪽의) 권능의 반지들에 대하여에 있는 Istari에 관한 구절은 위에 인용한 반지들의 제왕의 부록 B에 있는 진술과 어법에서까지 실로 매우 비슷하나, 그것은 Istari에 대한 평론과 부합하는 이 문장을 포함한다.

Curunír는 가장 연장자였으며, 맨 먼저 왔고, 그 다음에 Mithrandir와 Radagast, 그리고 중간대륙의 동부로 갔으며, 이 이야기들에는 나오지 않는 Istari의 다른 이들이 왔다.

    남아있는 (한 집단으로서의) Istari에 대한 저술들의 대부분은 불행하게도 심한 속필로 쓴 약기에 불과하여, 종종 읽기가 어렵다. 그러나 아주 흥미로우며, 간결하게 매우 급히 쓴 한 글의 초안은 한 Valar의 회의에 대해 전해주고 있으니, 그것은 Manwë에 의해 소집된 (‘그리고 아마도 그는 의견을 구하기 위해 Eru를 부른?’) 듯 한데, 거기에서 중간대륙으로 세 명의 밀사를 보내기로 결정되었다. ‘누가 가겠소? 그들은 강력하며, Sauron에게 필적한 자들이어야 하지만, 힘을 삼가고, 요정과 인간의 신뢰를 동등히 대하고 얻도록 스스로에게 살을 입혀야만 하는데 말이오. 하지만 이는 그들의 지혜와 학식을 흐릿하게 하고, 두려움, 근심, 그리고 그 살로부터 오는 피곤함으로 그들을 혼란케하여, 그들을 위태롭게 할 것이오.’ 하지만 오직 두 명만이 앞으로 나왔으니, Aulë가 선택한 Curumo와 Oromë가 보낸 Alatar였다. 그러자 Manwë가 Olórin이 어디에 있는가? 하고 물었다. 그리고 회색 차림을 하고 여행에서 막 돌아와 회의장 구석에 앉아있던 Olórin이 Manwë에게 자신에게 무엇을 시킬지 물었다. Manwë는 Olórin이 세번째 전령으로서 중간대륙으로 가기를 바란다고 대답하였(고, 분명 Manwë의 선택을 설명하기 위해 괄호 안에 ‘Olórin은 남아있는 Eldar를 사랑하는 자였다’라는 것이 눈에 띈)다. 하지만 Olórin은 그러한 임무에 대해서는 자신은 너무 약하며, Sauron이 두렵다고 밝혔다. 그러자 Manwë는 그것이 그가 가야 하는 더 한 이유라며, Olórin에게 (‘세번째’라는 단어를 포함한 듯 하는 읽기 어려운 단어들이 이어짐) 명령했다. 하지만 Varda가 쳐다보며 ‘세번째로가 아니지요.’라고 말했고, Curomo는 그것을 기억해두었다.
    그 주는 Curumo [Saruman]는 Yavanna가 그에게 Aiwendil [Radagast]을 부탁하기에 그를 데려갔고, Alatar는 Pallando를 친구로 데려갔다는 진술과 함께 끝난다.6
    명백히 같은 시기에 속하는 약기들 중에서 또다른 한 장은 ‘Curumo는 Aulë의 아내 Yavanna를 기쁘게 하려고 부득이 Aiwendil을 데려갔다’고 한다. 여기에는 또한 Istari의 이름들과 Valar의 이름들의 관계를 나타내는 다소 거친 표들이 있으니, Olórin은 Manwë와 Varda, Curumo는 Aulë, Aiwendil은 Yavanna, Alatar는 Oromë, 그리고 Pallando도 또한 Oromë로 되어있(지만 이것은 Pallando는 Mandos와 Nienna로 된 것을 대체한 것이)다.
    Istari와 Valar 간의 이 관계들이 의미하는 것은 분명히, 방금 인용한 간결한 글에 비추어보면, 각각의 Istar는 각각의 Vala의 타고난 특성들을 위해 그에 의해 선택되었다는 것이다 — Valaquenta(Silmarillion 32쪽)에서 Sauron에 대해 ‘태초에 그는 Aulë의 Maiar 출신이었고, 그는 그 백성의 지식에 있어서는 계속 강력한 채로 있었다’고 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는, 그들은 그 Vala의 ‘백성’의 일원들이었을 것이라는 것까지도 말이다. 그러므로 Curumo (Saruman)이 Aulë에 의해 선택되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Istari가 자기들의 인원 수에 Yavanna가 만든 것에서 나온 것들에 대해 특별한 사랑을 가진 이를 하나 포함시켜주었으면 하는 그녀의 분명한 바램이, 왜 Saruman을 Radagast와 동행하게 함으로써만 이루어질 수 있었는지를 설명해주는 단서는 있지 않은데, 한편 Radagast는 중간대륙의 야생의 피조물들에 매혹되면서 그가 보내어진 목적을 등한시 했다는 Istari에 대한 평론(여기)에 있는 그 제안은, 그가 Yavanna에 의해 특별히 선택되었다는 개념과는 아마 완벽한 조화를 이루지는 않을 것이다. 게다가 Istari에 대한 평론과 권능의 반지들에 대하여 모두에서는 Saruman은 맨 먼저 왔으며, 혼자 왔다. 다른 한편, Saruman이 그와의 동행을 달가워하지 않았다는 내용의 단서는 그의 Radagast에 대한 극도의 경멸에서 보는 것은 가능하니, Elrond 회의에서 Gandalf를 통해 말해진대로 말이다.

‘“갈색의 Radagast라!” Saruman은 웃고는, 더이상 그의 경멸을 감추지 않았소. “새나 길들이는 Radagast! 단순한 Radagast! 멍청한 Radagast! 그래도 그놈이 내가 맡긴 역을 하는 데에는 재주가 딱 있었군.”

    Istari에 대한 평론에서는 동부로 들어간 두 명은 Ithryn Luin ‘청색의 마법사들’ 말고는 이름들이 있지 않았다고 하는 (물론 그들이 중간대륙의 서부에서 이름들이 있지 않았다는 것을 뜻함) 반면, 여기에서는 그들은 Alatar와 Pallando로 이름 불리며, Oromë와 연계되니, 다만 이 관계의 이유에 대한 단서는 실려있지 않지만 말이다. (아주 하찮은 추측이긴 하지만) 모든 Valar 중에서 Oromë가 중간대륙의 더 먼 지방들에 대해 가장 대단한 학식이 있었던 것일지도, 그리고 그 청색의 마법사들은 이 지역들로 여행하여 거기에서 머무를 운명에 있었던 것일지도 모르겠다.
    Istari를 선택하는 것에 대한 이 주들이 Istari에 대한 평론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는, 그것들이 확실히 반지들의 제왕의 완성 이후에 쓰여졌다는 사실 이상으로는, 그것들이 작성된 시간에서는 나는 아무 것도 찾을 수 없다.7
    Istari에 대한 다른 저술들은, 전술한 어느 것보다도 확실히 훨씬 나중이며 아마도 1972년 이후에 쓰인, 다소 매우 거칠고 얼마 정도는 해석할 수 없는 주들을 제외하고는 나는 알지 못한다.

우리는 그들[Istari]이 모두 Maiar였다고 여겨야만 하니, 즉 ‘천사’ 계급이지만 꼭 똑같은 부류일 필요는 없는 사람들이었다고 말이다. Maiar는 ‘영들’이었지만, 자신을 화신하는 능력이 있었고, ‘사람다운’ (특히 요정의) 형상들을 취할 수 있었다. Saruman이 Istari의 우두머리였다고 (예를 들면 Gandalf 본인을 통해) 말하여진다 — 즉, Valinor인의(Valinórean) 재능에서 다른 이들보다 더 높았다. Gandalf는 분명히 그 단체 안에서는 그 다음이다. Radagast는 권능과 지혜가 훨씬 적은 사람으로 나온다. 다른 둘에 대해서는 Gandalf와 Saruman 간의 언쟁에 있는 다섯 마법사들(Five Wizards)에 대한 언급을 제외하면 출판된 작품에서는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는다 [두 개의 탑 III 10]. 이제 이들 Maiar는, 세가 이울고 있는 서부의 요정들의, 그리고 동부와 남부의 인간들에게 수에서 크게 압도당하는 서부의 타락하지 않은 인간들의 저항을 강화하기 위해, 중간대륙의 역사에서 결정적인 순간에 Valar에 의해 보내어졌다. 그들은 다음과 같았다고 볼 수 있을지 모르겠으니, 그들은 각자 이 임무에서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하도록 자유로웠다고, 그들은 권능과 지혜의 한 작은 중심체로서 함께 행동하도록 명령받지도 생각되지도 않았다고, 그리고 각자는 서로 다른 권능과 성향들을 가졌으며 이를 고려하여 Valar에 의해 선택되었다고 말이다.



    다른 저술들은 오로지 Gandalf (Olórin, Mithrandir)하고만 관련이 있다. Valar의 Istari 선택에 대한 글을 포함하는 그 따로 분리된 한 장의 뒤에는, 다음의 매우 주목할 만한 주가 나온다.

Elendil과 Gil-galad는 동료였으나, 이것은 인간과 요정의 ‘마지막 동맹(Last Alliance)’에서였다. Sauron의 최후의 타도에서 요정들은 활약이라는 점에서 보면 사실상 관여하지 않았다. Legolas가 아마도 그 아홉 보행자들(Nine Walkers) 중 가장 적은 성과를 올렸을 것이다. 중간대륙에서 살아남은 Eldar 중 가장 위대한 Galadriel은 그 투쟁에서는 감독자 혹은 조언자로서 주로 지혜와 미덕에서 영향력이 있었고, 저항할 때는 (특히 정신과 영적으로는) 정복하기 어려웠지만, 징벌적인 활약을 할 능력은 없었다. 그녀는 그녀의 척도에 따라 더 거대한 총력적인 행동에 관해서는 Manwë처럼 되었다. 그러나 Manwë는 Númenor의 파멸과 옛 세상이 부서진 이후에도, 그 축복의 왕국이 ‘세상의 원들(Circles of the World)’에서 옮겨진 제삼 시대에 조차, 여전히 단순한 관찰자로 있지 않았다. Valinor로부터 Istari (혹은 마법사들이)라고 불리는 밀사들과 그들 가운데 Gandalf가 왔으며, 그가 공격과 방어 양쪽 모두에서 감독자이자 조정자가 되었다는 것은 명백하다.
    ‘Gandalf’는 누구였는가? 늦은 시절에 (악의 그림자가 그 왕국에서 다시 일어났을 때) ‘Gandalf’는 Manwë가 Taniquetil의 감시탑으로 최종적으로 철수하기 전에 그 자신이 마지막으로 출현한 것이었다고 그 무렵의 ‘신실한 이’들 중 다수가 믿었다 한다. (이 믿음에 따르면, Gandalf가 ‘서부에서의’ 자기 이름은 Olórin이라고 말한 것은 가명, 단순한 별명을 차용한 것이었다.) 나는 (물론) 그 문제의 진실은 알지 못하며, 내가 안다면 그것은 Gandalf가 털어놓은 것보다 더 많이 털어놓는 실수를 하는 것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것은 그렇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Manwë는 Melkor가 돌아오는 Dagor Dagorath, 그리고 종말의 도래 때까지 그 산에서 내려오지 않을 것이다.8 Morgoth를 타도하기 위해 그는 자신의 사자 Eönwë를 보냈다. 그렇다면 Sauron을 패배시키기 위해서 그는 다소 하위인 (하지만 강력한) 천사 민족의 영을, 초기 시절의 Sauron과 필시 동갑이며 동등한 자를 보내고, 그 이상은 하지 않을 게 아니겠는가? Olórin이 그의 이름이었다. 하지만 Olórin에 대해서는 그가 Gandalf 속에서 드러냈던 것 이상은 우리는 결코 알지 못할 것이다.

이것에 뒤이어 두운을 맞춘 절로 된 열 여섯 행의 시가 나온다.

Will thou learn the lore.      that was long secret
of the Five that came      from a far country?
One only returned.      Others never again
under Men’s dominion      Middle-earth shall seek
until Dagor Dagorath      and the Doom cometh.
How hast thou heard it:      the hidden counsel
of the Lord of the West      in the land of Aman?
The long roads are lost      that led thither,
and to mortal Men      Manwë speaks not.
From the West-that-was      a wind bore it
to the sleeper’s ear,      in the silences
under night-shadow,      when news is brought
from lands forgotten      and lost ages
over seas of years       to the searching thought.
Not all are forgotten      by the Elder King.
Sauron he saw       at a slow menace....
Eä of the Ring 먼 나라에서 온      그 다섯에 대해
오랜 비밀이었던      지식을 그댄 배우겠나?
하나만 돌아갔다네.      나머진 다시는 켤코
Dagor Dagorath와      그 선고가 올 때까지
인간의 지배 아래의      중간대륙은 못 찾지.
Aman 땅에 있는      서부의 군주의
그 숨겨진 계획을      어떻게 그댄 들었나?
그곳으로 이르는      먼 길들은 잃었고,
필멸의 인간들에게      Manwë는 말하질 않네.
서부였던 데서부터      밤의 그림자 아래의
고요함 속에서      자는 이의 귀에게
바람이 그걸 날랐고,      그때 나이를 잊고
잃어버린 땅에서      세월의 바다를 건너
예리한 생각에게로      소식이 오는 것이지.
태왕께서 모두를      잊지는 않으시네.
더딘 위협으로 그는      Sauron을 보셨네....

Númenor의 파멸 이후의 중간대륙의 운명에 Manwë와 Valar가 관여한 것에 대해 더 큰 의문점이 여기에 많이 실려 있는데, 그것은 이 책의 범위를 아주 벗어날 게 틀림없다.
    ‘하지만 Olórin에 대해서는 그가 Gandalf 속에서 드러냈던 것 이상은 우리는 결코 알지 못할 것이다’는 말 다음에 내 아버지는 나중에 다음을 덧붙이셨다.

Olórin은 고위요정어의(High-elven) 이름이며, 그러므로 그가 Valinor에서 Eldar에게서 받은 것이거나, 아니면 그들에게 의미가 있도록 ‘번역한 것’이 틀림없다는 것을 제외하고 말이다. 어느 경우이든, 받은 것이든 가짜였든, 그 이름의 의미는 무엇이었는가? olor는 종종 ‘꿈’으로 번역되는 단어이지만, 그것은 (대개의) 사람의 ‘꿈들’을 언급하는 것은 아니며, 잠잘 때의 꿈들은 분명 아니다. Eldar에게 그것은 그들의 상상처럼 그들의 기억의 생생한 내용물들을 포함하였으니, 사실 그것은 그 몸의 상황에 따라 물질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것들에 대한, 정신적인 선명한 환영을 언급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생각으로만이 아니라, 특별한 형태로 세밀하게 이것에 덮여 가리어지는 것도 말하는 것이었다.

한 따로 분리된 어원학적인 주는 그 의미를 유사하게 설명한다.

olo-s: 환영, ‘환상’. 예술(Karmë)을 통해 존재할 수 있는 Eldar에 의해, 보이고 느낄 수 있게 만든 ‘정신적인 구축물’에 대한 공통 요정어(Common Elvish) 이름으로, 그 구축물과 별도로 실제로 Eä에 (전부터) 현존하는 것은 아님. olos는 오로지 한 예술적인 대상을 가진, (즉 속임수의, 혹은 권세를 얻는 대상을 가진 게 아닌) 아름다운 구축물들에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이 어근에서 파생된 단어들, Quenya olos ‘꿈, 환영’ 복수형 olozi/olori, ōla- (비인칭) ‘꿈꾸다’, olosta ‘꿈꾸는’이 인용되어있다. 그 다음에 Olofantur가 언급되어 있는데, 그것은 Silmarillion에서 그것이 Irmo로 바뀌기 이전에, ‘환영과 꿈들의 주인’인 Vala, Lórien의 더 초기의 ‘본래’ 이름이었(으며, 마치 NurufanturNámo (Mandos)로 바뀐 것처럼이지만, 이들 두 ‘형제’에 대한 복수형 FëanturiValaquenta에서는 남겨지긴 했)다.
    olos, olor에 대한 이 논의들은, Olórin은 Valinor의 Lórien에서 거주했다고, 그리고

비록 그는 요정들을 사랑하긴 했지만, 그는 보이지 않게 혹은 그들중 하나인 것처럼 외형을 하고 그들 사이를 거닐었고, 그들은 그가 자신들의 마음 속에 놓은 그 아름다운 환영들 혹은 지혜를 자극하는 것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지 못했다.

고 하는 Valaquenta (Silmarillion 30–1쪽)에 있는 구절과 명백히 연결될 수 있다. 이 구절의 초기 판에서는 Olórin은 ‘Irmo의 고문’이었다고, 그리고 그를 경청한 이들의 마음 속에는 ‘여태 있었던 적이 없지만, Arda의 풍요로움을 위해 이제는 만들어도 될 것 같은 아름다운 것들에 대한’ 생각들이 깨어났다고 한다.

    두 개의 탑 IV 5에 있는, Faramir가 Henneth Annûn에서 Gandalf가

내 이름들은 여러 지방에 많이도 있지. 요정들 사이에선 Mithrandir, 난장이들에겐 Tharkûn인데, 잊혀진 서부에서 내가 젊은 시절엔 Olórin이었고,9 남부에선 Incánus, 북부에선 Gandalf이며, 동부에는 난 가지 않네.

라고 말했었다고 전하는 구절을 해명하는 긴 주가 하나 있다. 이 주는 1966년에 반지들의 제왕의 두번째 판이 출판되기 이전에 쓰여졌으며, 다음과 같이 나온다.

Gandalf가 도착한 연도는 불확실하다. 그는 분명히 ‘그 그림자(Shadow)’가 다시 일어날, 즉 사악한 것들이 재발하고 퍼질 첫 징후들이 주목되었던 것과 거의 같은 무렵에 바다 너머로부터 왔다. 하지만 그는 제삼 시대의 두번째 천 년 간의 어느 연대기나 기록물들에서도 좀처럼 거론되지 않는다. 아마 그는 (다양한 차림들로) 오랫동안 방랑하며, 행위와 사건들에가 아니라, Sauron과 대립하였었고 여전히 그럴 것으로 예상되는 요정과 인간의 마음들을 탐색하는 데에 종사하였을 것이다. 보존되어있는 그가 한 진술 (혹은 그것의 한 판본이며, 여하튼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는 것)에서는, 젊은 시절에 그의 이름은 서부에서는 Olórin이었지만, 그는 요정들에게는 Mithrandir (회색의 방랑자(Grey Wanderer)), 난장이들에게는 (‘지팡이인간(Staff-man)’)을 뜻한다고 하는) Tharkûn, 남부에서는 Incánus, 그리고 북부에서는 Gandalf로 불렸으나, ‘동부에는 난 가지 않네’라고 한다.
    여기서 ‘서부(West)’는 명백히 중간대륙의 지방이 아니라, 바다 건너 먼 서부를 의미하는데, Olórin이라는 이름은 고위요정어 형식이다. ‘북부(North)’는 중간대륙의 북서부 지역들을 언급함에 틀림없으니, 그곳의 거주민들 혹은 말을 하는 민족들은 Morgoth나 Sauron에 의해 타락하지 않았고, 그렇게 남아있었다. 저 지역들에서 그 적에 의해 뒤에 남은 사악한 것들에 대한, 혹은, 그의 종복 Sauron이 다시 나타날 거라면, 그에 대한 저항이 가장 강했을 것이다. 이 지역들의 경계는 자연적으로는 모호했는데, 그 동쪽 변경은 대략 Carnen 강에서 Celduin (달리는 강(River Running))과의 그 합류지로, 이어서 Núrnen으로, 거기에서부터 남쪽으로 남부 Gondor의 고대 국경까지였다. (원래 그곳은 Mordor를 배제하지 않았는데, 거기는 ‘동부에 있는’ Sauron의 본래의 나라들의 바깥이긴 했지만 서부와 Númenor인들(Númenóreans)을 계획적으로 위협하는 곳으로써 그에게 점유되었다.) 그러므로 ‘북부’는, 서부에서 동부로는 Lune 만에서부터 Núrnen까지, 그리고 북부에서 남부로는 Carn Dûm에서부터 고대 Gondor의 남부 경계인 그곳과 근 Harad 사이까지, 이 모든 거대한 면적을 포함한다. Núrnen 너머로 Gandalf는 가본 적이 없었다.
    이 구절은 그가 자신의 여행지를 더 멀리 남부로 연장했다는, 남아있는 유일한 증거이다. Aragorn은 ‘별들이 이상한 Rhûn과 Harad의 먼 지방들’을 통과했다고 주장한다 (반지 원정대 II 2).10 Gandalf가 그리 했다고 꼭 생각할 수는 없다. 이 전설들은 북부를 중심으로 한다 — Morgoth와 그의 종복에 대한 투쟁이 주로 중간대륙의 북부, 특히 북서부에서 일어났다는 것이 역사적 사실로 나타나기 때문이며, 그것은 Morgoth에게서 탈출한 요정들의, 그리고 인간들의 이동들은 필연적으로 축복의 왕국을 향해 서쪽으로, 그리고 그 시점에는 중간대륙의 해안가가 Aman에 가장 가까웠던 북서쪽으로 향했기 때문에 그랬던 것이다. 그러므로 Harad ‘남부(South)’는 모호한 용어이며, 비록 그곳의 파멸 이전에 Númenor의 인간들은 멀리 남쪽으로 중간대륙의 해안지대를 탐험하긴 했었지만, Umbar 너머의 그들의 정착지들은 동화되었거나, Númenor에서 Sauron에 의해 벌써 타락한 사람들이 만들어서 적대적이며 Sauron의 영토의 일부들이 되었다. 하지만 Gondor에 인접한 (그리고 Gondor 사람들이 단순히 근 혹은 원 Harad ‘남부’라고 부른) 남쪽 지역들은 아마 ‘저항세력(Resistance)’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보다 많았을 것이며, 또한 그쪽은 Sauron에게는 Gondor에 대항해 가장 쉽사리 사용된 인간세력의 한 근원지였으므로 그가 제삼 시대에 가장 분주했던 곳들이었을 것이다. 이들 지역으로 Gandalf가 그가 더 이른 시절에 일했을 때 여행했던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그의 주요 관할 지방은 ‘북부’, 그리고 그 안에서는 모든 북서부, Lindon, Eriador 및 Anduin 골짜기 지대였다. 그는 주로 Elrond와 북부의 Dúnedain (순찰자들)과 주로 협력하였다. 그에게 독특했던 것은 ‘반인들(Halflings)’에 대한 그의 사랑과 학식으로, 그의 지혜는 그들의 결정적인 중요성을 예감하였고, 동시에 그는 그들의 선천적인 가치를 인지하였기 때문이었다. Gondor는 그곳을 Saruman에게 더 흥미롭게 한 것과 똑같은 이유로 그의 관심을 덜 끌었으니, 그곳은 학식과 권세의 중심지였다. 조상과 그들의 모든 전통들을 따라 그곳의 통치자들은 Sauron과의 대립이 돌이킬 수 없었으며 분명 정치적이었으니, 그들의 나라는 그에 대한 위협으로써 일어났으며, 오직 그의 그들에 대한 위협을 무력으로 저항할 수 있는 한 계속 존재하였던 것이었다. Gandalf는 그들의 자랑스러운 통치자들을 지도하거나 가르치기 위해 할 수 있는 게 거의 없었으며, 그가 그들에게 깊이 관여하기 시작했던 것은 겨우 그들의 세가 쇠퇴기에 있을 때였으니, 그때 그들은 자신들의 한 패인인 듯 했던 용기와 견실함을 통해 고귀해졌다.
    Incánus란 이름은 명백히 ‘외래어’로, 즉 서부어(Westron)도, 요정어(Sindarin 혹은 Quenya)도, 북부 인간의 남아있는 말들로 설명될 수도 없는 것이다. Thain의 책에 있는 한 주는 Haradrim의 말에서 단순히 ‘북부첩자(North-spy)’ (Inkā + nūs)를 의미하는 단어가 Quenya에 적합하게 고쳐진 형태라고 말한다.11
    Gandalf는 Hobbit과 난장이의 이름들을 취급한 방법과 같은 선상에서 영문 속에 넣은 한 대용어이다. (Völuspá에 나오는 한 난장이에게 적용된 것을 찾을 수 있는)12 그것은 실제 북구어(Norse) 이름으로, 지팡이, 특히 ‘마법’에 사용되는 것인 gandr를 함유한 것 같아 보여, ‘(마법) 지팡이를 지닌 요정사람’을 의미한다고 생각될 것 같아 내가 사용한 것이다. Gandalf는 요정이 아니었지만, 그의 요정들과의 협력과 우정은 잘 알려졌으므로, 인간들에 의해 그들과 연계되었다. 그 이름은 일반적으로 ‘북부’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므로, Gandalf는 서부어이지만 요정말들에서 유래하지 않은 요소들로 구성된 한 이름을 나타낸다고 생각해야 한다.

    ‘남부에선 Incánus’라는 Gandalf의 말의 의미에 대한, 그리고 그 이름의 어원에 대한 완전히 다른 견해가 1967년에 쓰인 한 주에서 보인다.

남부에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매우 불명확하다. Gandalf는 늘 ‘동부(East)’를 방문한 것을 부인했지만, 실제로 그는 자신의 여행과 수호 임무를 요정들과 일반적으로 Sauron에 적대적인 민족들이 거주하는 서쪽 땅들로 국한했던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그가 전에 여행하여 Harad (혹은 원 Harad!)에서,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저 지역들의 이질적인 언어들 가운데 어느 것으로든 된 특별한 이름을 얻을 만큼 족히 거기에서 오래 머물렀을 것 같진 않아 보인다. 그러므로 남부는 (Gondor의 세력이 절정기였을 때 그곳의 종주권 하에 있는 땅이 가장 넓었을 때의) Gondor를 의미해야할 것이다. 그러나 이 이야기의 시간에서는 우리는 Gandalf가 Gondor에서 (Denethor, Faramir 등처럼 높은 지위의 혹은 Númenor인 태생의 사람들에게서) 늘 Mithrandir로 불리는 것을 발견한다. 이것은 Sindarin이고 요정들에 의해 사용된 이름으로서 실린 것이나, Gondor에서는 높은 지위의 사람들은 이 언어를 알고 사용하였다. 서부어 혹은 공통어로 된 그의 ‘대중적인’ 이름은 분명히 ‘회색망토(Graymantle)’를 의미하는 것이지만, 오래전에 고안되어 이제는 고어체가 되어 있었다. 이것은 아마 Rohan에서 Éomer에 의해 사용된 Greyhame으로 표현될 것이다.

내 아버지는 여기에서 ‘남부에선’은 Gondor를 언급했던 것이라고, 그리고 Incánus는 (Olórin 처럼) 한 Quenya 이름이었지만, Númenor에서 그랬듯이, Gondor에서 Quenya가 배운자들에게서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수많은 역사 기록물들의 언어였던 보다 이른 시대에 고안된 것이라며 결말을 지으신다.

연대 이야기에서는 Gandalf는 제삼 시대의 십일 세기 초기에 서부에 나타났다고 한다. 만일 우리가 그가 Gondor에서 한 이름 혹은 이름들을 족히 얻을 만큼 충분히 자주 오랫동안 우선적으로 그곳을 방문했다고 가정하면 — 반지 전쟁(War of the Ring) 약 1800년 전인 Atanatar Alcarin의 치세 때라고 하라 — 나중에는 쓰이지 않게 되고 배운자들에게서만 기억된, 그를 위해 고안된 한 Quenya 이름으로 Incánus를 받는 것은 가능할 것이다.

이 가정에서는 Quenya 요소들인 in(id)- ‘정신’과, 특히 cáno, cánu ‘통치자, 총독, 족장’ 속에 있는 kan- ‘통치자’가 어원임을 제안하(며, 이중 후자는 TurgonFingon 이름들에서 두번째 요소를 구성한)다. 이 주에서 내 아버지는, 반지들의 제왕을 쓰셨을 때에 Gandalf의 이 이름의 실제 기원이었다고 암시하는 방식으로, incánus ‘회색머리털의(grey-haired)’라는 Latin 단어를 언급하셨으니, 사실이라면 매우 놀랄 만한데, 그 논의의 끝에서 당신께서는 그 Quenya 이름과 Latin 단어의 형태상의 일치는, Sindarin Orthanc ‘끝이 갈라진 고지’가 Rohirrim의 언어에서는 그 실제 이름을 번역한 것인 Anglo-Saxon 단어 orþanc ‘교묘한 장치’와 어쩌다 일치한 것과 똑같은 식으로, ‘우연’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논평하셨다.



주해

1 두 개의 탑 III 8에서 Saruman은 ‘많은 이들에게서 마법사들의 우두머리로 여겨’졌고, Elrond 회의에서 (반지 원정대 II 2) Gandalf는 ‘백색의 Saruman은 내 단체 중 가장 위대한 자’라고 이를 명확하게 진술하였다.
2 Círdan이 회색항구에서 그 불의 반지(Ring of Fire)를 Gandalf에게 주면서 그에게 한 말의 또다른 판은 권능의 반지들에 대하여 (Silmarillion 304쪽)에서, 그리고 반지들의 제왕의 부록 B (제삼 시대의 연대 이야기의 두주)에서 아주 유사한 말로 찾아진다.
3 1958년에 쓴 한 편지에서 내 아버지는, ‘그 다른 두 명’은 중간대륙의 북서부의 역사에는 관여하지 않았으므로, 당신은 그들에 대해 명확하게는 전혀 알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밀사로서 Númenor인의 범위 밖에 멀리 떨어진 동부와 남부의 먼 지역으로 갔다고 생각하는데, 이를테면 적에게 점령된 땅으로 간 선교사들이었다고요.’ 당신께서는 쓰셨다. ‘그들이 무슨 성과를 거두었는지 나는 모르겠으나, Saruman이 그랬던 것처럼, 다만 필시 다른 식으로 그들은 실패하지 않았나 염려되는데, 나는 그들이 Sauron의 몰락을 오래 지속시킨 비밀스런 종파들과 “마법의” 전통들의 창시자 혹은 개시자들이지 않았나 추측합니다.’
4 Istari의 이름들에 대한 한 매우 나중의 주에서는, Radagast는 ‘지금은 명확하게 해석할 수 없는’ Anduin의 골짜기 지대의 인간들에게서 얻은 이름이라고 한다. 반지 원정대 II 3에서 ‘Radagast의 옛 집’이라 불리는 Rhosgobel은 ‘Carrock과 옛 숲 도로(Old Forest Road) 사이의 숲 속에’ 있었다고 한다.
5 Valaquenta(Silmarillion 30–1쪽)에 있는 Olórin에 대한 거론들로부터는 Istari는 실로 Maiar였던 것으로 보이는데, Olórin이 Gandalf이었기 때문이다.
6 Curumo는 그 외 어디에도 기록이 없는 Quenya로 된 Saruman의 이름인 듯 한데, Curunír는 그 Sindarin형이다. 북부 인간들 사이에서의 그의 이름 Saruman은 Anglo-Saxon 단어 searu, saru ‘기술, 교묘함, 교묘한 장치’를 함유한다. Aiwendil은 ‘새들을 사랑하는자’를 의미함에 틀림없는데, Nevrast에 있는 Linaewen ‘새들의 호수’와 비교하라 (Silmarillion의 부록의 lin (I) 항목을 보라). Radagast의 의미에 대해서는 여기와 주해 4를 보라. Pallando는 그 철자에도 불구, palantír에서와 Aldarion의 배의 이름 Palarran ‘머나먼 방랑자(Far Wanderer)’에서처럼 palan ‘멀리서’를 아마 포함할 것이다.
7 1956년에 쓴 한 편지에서 내 아버지는 ‘반지들의 제왕에는 (이차적인 혹은 부수적으로 창조된 현실의) 그 자체의 수준에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들에 대해 조금이라도 언급한 것은 거의 없습니다’라고 말씀하셨고, 이에 대한 한 각주에서는 ‘Berúthiel 왕비의 고양이들과 (다섯에서 Saruman, Gandalf, Radagast를 뺀) 다른 두 명의 마법사들의 이름들이 내게 생각나는 전부입니다.’라고 덧붙이셨다. (Moria에서 Aragorn은 Gandalf에 대해 ‘저분은 앞이 안보이는 밤에도 집에 가는 길을 찾는 데에는 Berúthiel 왕비의 고양이들보다 더 확실하시지’라고 말했다 (반지 원정대 II 4).)
    그러나 매우 ‘원시적인’ 약술이며 일부분은 읽기 어렵긴 해도 Berúthiel 왕비의 내용은 존재하긴 한다. 그녀는, Gondor의 십이 대 왕 (제삼 시대 830–913년)이자 ‘선박왕들’ 중에서 초대 왕이고, ‘해안지대의 군주(Lord of the Coasts)’ Falastur라는 이름으로 왕권을 받았으며, 자식이 없는 첫 왕인, Tarannon의 (반지들의 제왕, 부록 A, I, ii 및 iv), 무도하고 외톨이이며 애정이 없는 아내였다. Berúthiel은 Osgiliath에 있는 왕의 저택(King’s House)에서 살며, 바다와 Tarannon이 Pelargir 아래에 ‘아치 기둥들을 Ethir Anduin의 폭이 넓은 강물 속에 깊이 세워 그 위에다’ 지은 저택의 소리와 냄새들을 싫어하였는데, 그녀는 모든 만드는 것, 모든 색과 정성들인 장식품들을 싫어하고, 오직 검은색과 은색 옷만 입고 휑뎅그렁한 방들에서 살았으며, Osgiliath에 있는 저택의 정원들은 편백나무와 주목들 아래로 괴로운 조각품들로 채워졌다. 그녀는 그녀의 노예들인 검은 고양이 아홉 마리와 흰 고양이 하나가 있었으니, 그녀는 그들과 대화하거나 그들의 기억들을 읽었으며, 그들에게 Gondor의 모든 어두운 비밀들을 알아내게 하여, 그녀는 ‘사람들이 가장 숨겨두고 싶어 하는’ 것들을 알았고, 그 흰 고양이에게 검은 고양이들을 염탐케하며 그들을 괴롭혔다. 어떤 사람도 감히 그들을 건드리지 않았는데, 모두 그들을 두려워하며, 그들이 지나가는 것을 보면 저주하였다. 뒤이어 나오는 것은 그 끝을 제외하면 거의 완전하게 읽기는 어려운데, 거기에서는 그녀의 이름은 왕들의 책(Book of the Kings)에서 지워졌(‘지만 사람들에 대한 기억은 책들 안에 완전히 가두어지지 않으며, Berúthiel 왕비의 고양이들은 결코 사람들의 얘기에서 완전히 떠나지 않았’)고, Tarannon 왕은 그녀를 그녀의 고양이들과 함께 한 배에 혼자 태워, 북풍을 받으며 바다 위를 떠가게 하였다고 진술한다. 그 배는 Umbar를 지나 초승달 아래로 날아가는 것이, 돛대 꼭대기의 고양이 하나와 뱃머리에 선수상처럼 있는 다른 하나와 함께 마지막으로 보였다.
8 이것은 Silmarillion에는 나오지 않는 ‘Mandos의 두번째 예언(Second Prophecy)’을 언급하는 것인데, 그에 대한 해명은 그 출판된 판본과 관련한 신화 체계의 역사에 대해 어느 정도의 해설이 요구될 것이기에, 여기에서는 시도할 수 없다.
9 Gandalf는 Elessar 왕의 대관식 이후 Minas Tirith에서 Hobbit들과 Gimli에게 이야기할 때 ‘잊혀진 서부에서 나는 Olórin이었’다고 또 말했는데, 여기의 ‘Erebor 원정’을 보라.
10 그 ‘이상한 별들’은 엄밀하게는 오직 Harad에만 적용되며, Aragorn이 남반구까지 다소 먼 거리를 여행 혹은 항해하였음을 의미함에 틀림없다. [저자의 주.]
11 Inkā-nūs의 마지막 글자 위의 기호는 그 최종 자음이 sh이었음을 암시한다.
12 ‘Poetic Edda’ 혹은 ‘Elder Edda’로 알려진 아주 고대의 북구어 시집의 시들 중 하나. Eä of the Ring




eXTReMe Tracker CCL
Copyright © 2005–2017 of the Ring.
This is a non-profit site. Copyrights and trademarks for the books, films, articles,
and other promotional materials are held by their respective owners.
Eä of the Ring Eä of the Ring Eä of the Ring
Eä of the Ring
Istari에 대하여
Gandalf에 대하여
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