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Afterlithe 2, Monday

Breath of Life

About...
Site Map
Search

The Line of Elros: Kings of Númenor
from the Founding of the City of Armenelos to the Downfall
Eä of the Ring


III

Elros의 가계: Númenor의 왕들

Armenelos 시의 건립에서 파멸까지


Númenor 왕국은 제이 시대(Second Age) 서른 두번째 해에 시작했다고 여겨지니, 그때 Eärendil의 아들 Elros가 아흔 살의 나이로 Armenelos 시에서 즉위하였다. 그후로 그는 왕들의 두루마리(Scroll of the Kings)에서 Tar-Minyatur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는데, 세상의 가장 고귀한 말인 Quenya 혹은 고위요정들의(High-elven) 말 형식으로 자신의 칭호를 취하는 것이 왕의 관습이었던 것이었으며, 이것은 Ar-Adûnakhôr (Tar-Herunúmen)의 시절까지 지속되었다. Elros Tar-Minyatur는 사백 십 년 동안 Númenor인들(Númenóreans)을 통치하였다. Númenor인들에게는 긴 수명이 수여되어, 그들은 중간대륙(Middle-earth)의 필멸의 인간들의 일생의 세 배 동안 지치지 않은 채로 있었던 것이었으나, Eärendil의 아들에게는 어느 인간 중에서도 가장 긴 수명이, 그리고 그의 자손들에게는 보다 적지만 그래도 다른 Númenor인들보다도 더 큰 일생이 주어졌는데, 그것은 Númenor인들의 시대가 쇠퇴하기 시작하였던 저 그림자의 도래 때까지 그랬다.1

I Elros Tar-Minyatur
그는 제이 시대가 시작되기 오십 팔 년 전에 태어났다. 그는 410년간 통치하여 442년에 오백 살이 되어 그의 생을 누일 때까지 지치지 않은 채 있었다.

II Vardamir Nólimon
그는 제이 시대 61년에 태어나 471년에 사망하였다. 그는 자신이 요정과 인간들에게서 모은 고대의 지식을 주로 애호하였기에 Nólimon이라고 불렸다. 381살이 되어 Elros가 승하하자 그는 즉위하지 않고, 그의 아들에게 왕위를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제이대 왕으로 여기어져, 일 년을 군림한 것으로 간주한다.2 그후로 왕은 그가 죽기 전에 그의 후계자에게 왕위를 내주어야 하는 것이 Tar-Atanamir의 시절 때까지 관습으로 지속되었는데, 그 왕들은 아직 정신의 활력이 있는 동안에 자유 의지로 사망하였다.

III Tar-Amandil
그는 Vardamir Nólimon의 아들이며, 192년에 태어났다. 그는 148년간 통치하였고,3 590년에 왕위를 양도하였는데, 603년에 사망하였다.

IV Tar-Elendil
그는 Tar-Amandil의 아들이며, 350년에 태어났다. 그는 150년간 통치하였고, 740년에 왕위를 양도하였는데, 751년에 사망하였다. 그는 자신의 조부를 통해 모인 지식에 대한 수많은 책과 범례들을 만들었으므로, 또한 Parmaitë라고도 불렸다. 그는 생에 늦게 결혼하였고, 그의 맏이는 521년에 태어난 딸 Silmarien이었으니,4 그녀의 아들이 Valandil이었다. Valandil에게서, 그 마지막이 그 파멸 이후에 중간대륙으로 온 장신의 Elendil의 아버지 Amandil인, Andunië의 영주들이 유래하였다. Tar-Elendil의 치세 중에 Númenor인들의 배들이 처음으로 중간대륙으로 돌아왔다.

V Tar-Meneldur
그는 Tar-Elendil의 외아들이자 셋째 자식이었으며, 543년에 태어났다. 그는 143년간 통치하였고, 883년에 왕위를 양도하였는데, 942년에 사망하였다. 그의 ‘진정한 이름’은 Írimon이었는데, 그는 별에 관한 지식을 애호하여 Meneldur라는 칭호를 취했다. 그는 Tar-Elendil 하의 배들의 선장 Vëantur의 딸 Almarian과 결혼하였다. 그는 현명하지만, 온화하며 참을성이 있었다. 그는 Eldar와 Dúnedain에게 적대하는 사악한 영혼이 중간대륙을 선동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을 때 Lindon의 Gil-galad의 불안 덕에 일어난 근심으로, 정책의 타개책으로써, 갑자기 예정했던 때보다 오래 전에 그의 아들에게 양도하였다.

VI Tar-Aldarion
그는 Tar-Meneldur의 맏이이자 외아들이었으며, 700년에 태어났다. 그는 192년간 통치하였고, 1075년에 그의 딸에게 왕위를 양도하였는데, 1098년에 사망하였다. 그의 ‘진정한 이름’은 Anardil이었으나, 그는 나무들에 많이 신경을 썼고, 조선소들을 위한 목재를 공급하기 위해 거대한 숲을 조성하였기 때문에, Aldarion이라는 이름으로 일찍 알려 졌다. 그는 위대한 뱃사람이며 조선가였는데, 스스로 자주 중간대륙으로 항해하여, Gil-galad의 친구이자 고문이 되었다. 그의 해외로의 오랜 부재들 덕에 그의 아내 Erendis는 화나게 되어, 그들은 882년에 별거하였다. 그의 유일한 자식은 매우 아름다운 딸, Ancalimë이었다. 그는 그녀에게 유리하도록, 왕이 아들이 없으면 왕의 (맏)딸이 이어야 하도록 세습법을 바꾸었다. 이 변화는 Elros의 자손들, 특히 옛 법 하에서의 후계자인 Aldarion의 조카, 즉 그의 윗 누이 Ailinel의 아들인 Soronto를 불쾌하게 하였다.5

VII Tar-Ancalimë
그녀는 Tar-Aldarion의 유일한 자식이자, Númenor의 첫 여왕(Ruling Queen)이었다. 그녀는 873년에 태어나 205년간, Elros 이후로 어느 통치자보다도 오랫동안 군림하였는데, 그녀는 1280년에 왕위를 양도하여, 1285년에 사망하였다. 그녀는 오랫동안 결혼하지 않은 채 있었으나, Soronto에게서 사임토록 압박을 받자, 그의 무례함에 그녀는 1000년에 Vardamir의 자손, Hallatan의 아들 Hallacar와 결혼하였다.6 그녀의 아들 Anárion의 출생 이후에 Ancalimë와 Hallacar 사이에는 불화가 있었다. 그녀는 교만하고 고집이 세었다. Aldarion의 사망 이후로 그녀는 그의 모든 정책들을 무시하였고, Gil-galad에게 더 이상 원조를 주지 않았다.

VIII Tar-Anárion
그는 Tar-Ancalimë의 아들이며, 1003년에 태어났다. 그는 114년간 통치하였고, 1394년에 왕위를 양도하였는데, 1404년에 사망하였다.

IX Tar-Súrion
그는 Tar-Anárion의 셋째 자식이었는데, 그의 누이들은 왕위를 거절하였다.7 그는 1174년에 태어났고, 162년간 통치하였는데, 1556년에 왕위를 양도하여 1574년에 사망하였다.

X Tar-Telperien
그녀는 Númenor의 두번째 여왕이었다. (Númenor인 여성들은 보다 긴 수명을 갖거나, 혹은 덜 쉬이 자신들의 생을 누였으므로) 그녀는 장수하였으며, 누구와도 결혼하지 않으려 하였다. 그러므로 그녀의 시절 이후 왕위는 Minastir에게로 넘어갔는데, 그는 Tar-Súrion의 둘째 자식 Isilmo의 아들이었다.8 Tar-Telperien은 1320년에 태어났는데, 1731년까지 175년간 통치하여, 같은 해에 사망하였다.9

Eä of the Ring XI Tar-Minastir
그는 Andúnië와 서쪽 바닷가 부근의 Oromet의 언덕 위에 높다란 탑을 세워, 서쪽을 향해 응시하며 대부분의 나날들을 보내곤 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가졌다. Númenor인들의 마음 속에 그 동경이 강하게 자랐던 것이었다. 그는 Eldar를 사랑하였으나 부러워하였다. 그는 Sauron에 대항한 첫 전쟁에서 Gil-galad에 대한 원조로 대 함대를 보낸 이였다. 그는 1474년에 태어났고, 138년간 통치하였는데, 그는 1869년에 왕위를 양도하여, 1873년에 사망하였다.

XII Tar-Ciryatan
그는 1634년에 태어났고, 160년간 통치하였는데, 2029년에 왕위를 양도하여, 2035년에 사망하였다. 그는 강력한 왕이었으나 부에 탐욕스러웠는데, 그는 거대한 왕립 선단을 건설하여, 그의 부하들은 대량의 금속과 보석들을 가지고 돌아가며 중간대륙의 사람들을 억압하였다. 그는 아버지가 그리워하는 것을 무시하고, 왕위를 받을 때까지 동으로 북으로 그리고 남으로 항해함으로써 그의 마음의 불안을 풀었다. 그는 아버지가 그의 자유 의지로 자신에게 양도하려 하기도 전에 그에게 양도할 것을 강요하였다고 한다. 이런 식으로 Númenor의 낙원 위에 저 그림자의 첫 도래가 보이게 되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XIII 大 Tar-Atanamir
그는 1800년에 태어났고, 그의 사망 연도인 2221년까지 192년간 통치하였다. 그 파멸에서 지금도 남아 있는 연대기에서 이 왕에 대해 많은 것이 전해진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처럼 교만하고 부에 탐욕스러웠으며, 그에게 고용된 Númenor인들은 중간대륙의 해안 지방의 사람들에게서 막대한 공물을 강제로 거두었던 것이었다. 그의 시대에 그림자가 Númenor 위에 드리워졌는데, 왕과 그의 지식을 좇는 이들은 공공연히 Valar의 금지에 반대하는 이야기를 하였고, 그들의 마음은 Valar와 Eldar에 대립하였으나, 그들은 아직 지혜를 간직하였고, 서부의 군주들(Lords of the West)을 두려워하여, 그들을 업신여기지 않았다. Atanamir는 자신의 생을 누이기를, 혹은 왕위를 단념하기를 거절한 왕들의 시초였으므로, 그는 또한 본의 아닌 자라고도 불리는데, 그는 노망이 들어 죽음이 그를 강제로 데려갈 때까지 살았다.10

XIV Tar-Ancalimon
그는 1986년에 태어났고, 2386년에 사망 때까지 165년간 통치하였다. 그의 시대에 왕의 인간들(King’s Men) (더 큰 쪽)과 Eldar와의 그들의 고대로부터의 우정을 유지한 이들 사이에 균열이 넓어졌다. 왕의 인간들의 대다수가 요정말들의 사용을 그만두고, 그들의 자식들에게 더 이상 그것들을 가르치지 않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오랜 관례의 중단이 불행을 가져오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사랑으로가 아니라 고대로부터의 관습으로 국왕의 칭호들은 여전히 Quenya로 주어졌다.

XV Tar-Telemmaitë
그는 2136년에 태어났고, 2526년에 사망 때까지 140년간 통치하였다. 향후 왕들은 자신들의 아버지의 사망 때부터 그들 자신의 사망 때까지 명목상으로 통치하였으니, 다만 실제 권력은 종종 그들의 아들들이나 고문들에게로 넘어가긴 했는데, Elros의 자손들의 시절이 그림자 아래에서 쇠퇴하였다. 그의 은에 대한 애착 때문에 이 왕은 그렇게 불렸으며, 그는 자기 부하들에게 늘 mithril을 찾아내라 명하였다.

XVI Tar-Vanimeldë
그녀는 세번째 여왕인데, 그녀는 2277년에 태어났고 2637년에 사망 때까지 111년간 통치하였다. 그녀는 통치에는 거의 주의를 주지 않고 오히려 음악과 춤을 좋아하였는데, 그 권력은 그녀보다 어리지만 Tar-Atanamir로부터의 같은 항렬의 자손인, 그녀의 남편 Herucalmo에 의해 휘둘렸다. Herucalmo는 아내가 사망하자 왕위를 취하여, 스스로를 Tar-Anducal이라 부르며 그의 아들 Alcarin에게 통치권을 주는 것을 보류하였으나, 일부 사람들은 그를 왕들의 가계(Line of Kings)에서 십칠대로 간주하지 않고, Alcarin으로 넘어간다. Tar-Anducal은 2286년에 태어나 2657년에 사망하였다.

XVII Tar-Alcarin
그는 2406년에 태어났고, 2737년에 사망 때까지, 백 년간 적법한 왕으로 있으며 80년간 통치하였다.

XVIII Tar-Calmacil
그는 2516년에 태어났고, 2825년에 사망 때까지, 88년간 통치하였다. 젊었을 때 그는 위대한 명장이었고, 중간대륙의 해안지방을 따라 광대한 땅들을 획득하였기 때문에, 그는 이 이름을 받았다. 그리하여 그는 Sauron의 증오를 불타게 하였는데, 그럼에도 그는 물러나, 때를 기다리며 바닷가에서 멀리 떨어진 동부에서 그의 세력을 건설하였다. Tar-Calmacil의 시절에 왕의 이름이 처음으로 Adûnaic으로 말하여졌는데, 왕의 인간들에 의해 그는 Ar-Belzagar라고 불렸다.

XIX Tar-Ardamin
그는 2618년에 태어났고, 2899년에 사망 때까지 74년간 통치하였다. Adûnaic으로 그의 이름은 Ar-Abattârik이었다.11

XX Ar-Adûnakhôr (Tar-Herunúmen)
그는 2709년에 태어났고, 2962년에 사망 때까지 63년간 통치하였다. 그는 Adûnaic 말로 된 칭호로 왕위를 받은 첫 왕이었는데, 다만 (전술하였던) 두려움에 Quenya로 된 이름이 두루마리들에 적혔다. 하지만 이 칭호들은 저 신실한 이들이 오직 위대한 Valar 가운데 한 명을, 특히 Manwë를 부를 때에만 항상 불러온 칭호인 ‘서부의 군주(Lord of the West)’를 의미하였으므로, 그것들은 저 신실한 이들에게는 불손하게 여겨졌다. 이 치세 중에 요정말들은 더 이상 사용되지도, 가르치도록 허락되지도 않았으나, 저 신실한 이들에 의해 비밀리에 유지되었는데, 그 후로 Eressëa에서 배들이 Númenor의 서쪽 바닷가로 드물게 비밀리에 왔다.

XXI Ar-Zimrathôn (Tar-Hostamir)
그는 2798년에 태어났고, 3033년에 사망 때까지 71년간 통치하였다.

XXII Ar-Sakalthôr (Tar-Falassion)
그는 2876년에 태어났고, 3102년에 사망 때까지 69년간 통치하였다.

XXIII Ar-Gimilzôr (Tar-Telemnar)
그는 2960년에 태어났고, 3177년에 사망 때까지 75년간 통치하였다. 그는 여태 나타났던 자들 중 저 신실한 이들의 가장 큰 적이었는데, 그는 Eldar의 말들의 사용을 철저히 금지하였고, Eldar의 누구도 그 땅에 오는 것을 허락치 않으려 하였으며, 그들을 환영하는 이들을 처벌하였다. 그는 아무것도 경외하지 않았고, Eru의 성지에는 결코 가지도 않았다. 그는 Tar-Calmacil의 자손인 귀부인 Inzilbêth와 결혼하였으나,12 그녀의 어머니는 Andûnië 영주들의 가문의 Lindôrië이었으므로, 그녀는 은밀히 저 신실한 이들에 속하였으며, 그 둘 사이에는 적은 사랑이, 그리고 그의 두 아들 사이에는 불화가 있었다. 그 맏이 lnziladûn은13 그의 어머니에게서 사랑받았고 그녀와 비슷한 정신을 가졌으나, 막내 Gimilkhâd는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었고, Ar-Gimilzôr는 법이 허락하였다면 그를 기꺼이 자신의 후계자로 지명했었을 것이다. Gimilkhâd는 3044년에 태어나, 3243년에 사망하였다.14

XXIV Tar-Palantir (Ar-Inziladûn)
그는 3035년에 태어났고, 3255년에 사망 때까지 78년간 통치하였다. Tar-Palantir는 자신의 앞선 왕들의 방식들을 뉘우치고, 기꺼이 Eldar와 서부의 군주들과의 우정으로 회귀하려고 하였다. Inziladûn는 눈과 정신 모두에 선견지명이 있어, 그를 싫어하던 이들 조차 그의 말을 진짜 예언자의 그것처럼 두려워하였으므로, 이 이름을 받았다. 어머니의 어머니 Lindórië가 그 영주들의 혈족 출신으로서, 실로 제십오대 영주이자 Númendil의 조부 Eärendur의 누이이었으며, Númendil은 그의 육촌인 Tar-Palantir의 시절에 Andúnië의 영주이었으므로, 그는 또한 Andúnië에서 그의 대부분의 나날들을 보내려 하였는데, Tar-Palantir는 Minastir 왕의 고대의 탑에 종종 올라, Eressëa로부터 오는 돛을 혹시나 보기를 바라며, 동경 속에 서쪽을 향해 응시하고는 하였다. 하지만 저 왕들의 오만 때문에, 그리고 Númenor인들 중 대부분의 마음들이 여전히 완고하였기 때문에 어떤 배도 서부 밖으로 다시는 결코 나오지 않았다. Gimilkhâd는 Ar-Gimilzôr의 방식들을 따랐고, 왕당(King’s Party)의 지도자가 되어 대담할 정도로 공공연하게, 그렇지만 보다 더 비밀리에 Tar-Palantir의 의지에 저항하였다. 하지만 한동안 저 신실한 이들은 평온을 갖게 되었는데, 그 왕은 정해진 시간에는 언제고 Meneltarma 위의 그 성지에 갔고, 저 백색나무(White Tree)는 다시 보살핌과 명예를 받았다. Tar-Palantir는 그 나무가 죽으면 왕들의 가계 또한 소멸할 것이라고 예언했던 것이었다.
    Tar-Palantir는 늦게 결혼하였고, 아들은 없이, 그가 요정말로 Míriel이라 이름 지은 딸이 있었다. 하지만 왕이 사망하자 그녀는 자신의 의지에 거스르게도, 그리고 그녀는 Pharazôn의 아버지의 형제의 자식이었으므로 Númenor의 법에 거스르게도, (역시 죽은) Gimilkhâd의 아들인 그에게 아내로 차지되었다. 그리고 그는 이윽고 왕위를 자신의 손으로 빼앗고서 Ar-Pharazôn (Tar-Calion)이라는 칭호를 취하였는데, Míriel은 Ar-Zimraphel이라고 이름 지어졌다.15

XXV Ar-Pharazôn (Tar-Calion)
Eä of the Ring Númenor의 가장 강력한 그리고 마지막 왕. 그는 3118년에 태어났고, 64년간 통치하여, 3319년에 그 파멸 중에 사망하였는데,

Tar-Míriel (Ar-Zimraphel)
의 왕위를 찬탈한 것이다. 그녀는 3117년에 태어났고, 그 파멸 중에 사망하였다.
    Ar-Pharazôn의 공적들에 대해, 그의 영광에 대해, 그리고 그의 어리석음에 대해서는, Elendil이 쓰고 Gondor에서 보존된 Númenor의 파멸에 대한 이야기에서 보다 많은 것이 전해진다.16


주해

1 Númenor인들 가운데 어느 다른 이들보다도 더 큰 Elros의 자손들의 수명에 대한 언급들이, Aldarion과 Erendis 이야기에 있는 것들에 더하여, 몇 개가 더 있다. Akallabêth (Silmarillion 261쪽)에서는 Elros의 가계의 모든 이들은 ‘심지어 Númenor인들의 기준을 따른다 하여도 긴 삶을 가졌다’고 하는데, 한 따로 분리된 주에서는, Elros의 자손들의 ‘활력의 끝’은 (그들의 수명의 쇠퇴가 생기기 전에) 약 사백 살 혹은 보다 다소 전에 닥쳐왔던 반면, 그 가계 출신이 아닌 이들은 이백 살 무렵 혹은 다소 후에 닥쳐왔다며, 그 장수의 차이에는 범위가 명확하게 주어진다. Vardamir부터 Tar-Ancalimon까지 거의 모든 왕들이 사백 살까지 혹은 약간 넘어서까지 살았고, 그렇지 않은 세 명은 그 한 두 살 이내에서 죽었음을 주목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이 주제에 대한 가장 최근의 (하지만 Aldarion과 Erendis 이야기에 대한 가장 최근 작업과 거의 같은 무렵에서 유래하는) 저술에서는 장수에 대한 그 구별이 크게 축소된다. 전체적으로 다른 인간들의 길이의 다섯 배 쯤 되는 수명이 Númenor의 사람들 것이라고 (비록 이것은 Númenor인들은 ‘처음에 하위 인간들의 그것의 세 배의’ 일생이 수여되었다는 반지들의 제왕 부록 A (I, i)의 진술, 즉 지금 본문의 머리말에서 다시 작성된 진술에 어긋나긴) 하는데, 이 점에서 Elros의 가계와 다른 이들의 차이점은 더 많은 나이를 사는 단순한 경향에 비해서 특징과 특성이 덜 분명하다. Erendis의 사례, 그리고 서부의 ‘Bëor인들(Bëorians)’의 다소 더 짧은 삶이 거론 되는데도 불구하고, 그들의 예상되는 수명의 차이는 매우 크면서 또한 그들의 운명들 속에 타고난 무언가이며, 그렇게들 인식되었다는, Aldarion과 Erendis 이야기에 있는 것 같은 어떤 암시도 여기에는 없다.
    이 해설에서는, 오직 Elros만이 특별한 장수를 수여 받았고, 여기에서 그와 그의 형제 Elrond는 생명의 신체적 잠재력을 다르게 갖지 않았다고 하지만, Elros는 인간 일족 속에 남기를 택하였기에, 그는 Eldar가 ‘다른 어딘가로의 추구’라고 부르는, ‘피곤’ 혹은 세상을 떠나고자 하는 욕망이라는 Quendi에 대립되는 인간들의 주요 특징을 간직하였다고 한다. Númenor인은 자신들의 생활 양식을 Eldar의 그것에 동화시킴으로써 그들의 일생의 증가를 이루었다고 더 한층 상술되는데, 다만 그들은 자신들이 Eldar가 되지 못하고 필멸의 인간들로 남아, 오직 정신과 육체의 활력있는 기간의 연장만이 수여될 것이라고 명백하게 주의 받긴 하였다. 그리하여 (Eldar처럼) 그들은 다른 인간들과 거의 같은 속도로 성장하였지만, 그들이 ‘완전한 성장’을 이루면, 그때부터는 아주 훨씬 더 느리게 늙고, ‘마모’되었다. ‘세상의 피곤’의 첫 접근은 실로 그들에게는 자신들의 활력있는 기간이 그 끝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신호였다. 그것이 끝에 이르렀을 때에 그들이 삶을 고집하면, 성장이 끝나는 대로 더 이상 다른 인간들보다 느리지 않게 쇠약이 일어날 것이었다. 그리하여 한 Númenor인이 정신이 건강하고 활기찬 상태에서 노쇠하고 노망들 때까지는 빠르게, 아마 십 년이 지나갔을 것이다. 더 이른 세대에서 그들은 ‘삶에 집착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그것에 순종하였다. ‘삶에 집착하는 것’과 그로 인한 마지막에서의 강제적이고 마지못한 죽음은 그림자와 Númenor인들의 반항에 의해 생기게 된 변화들 중 하나였으니, 그것은 또한 그들의 선천적 수명의 감소에 수반하여 일어났다.
2 여기의 주해 26을 보라.
3 (147이 아닌) 148이라는 숫자는 Tar-Amandil의 실제 통치 시대를 나타내며, Vardamir의 치세의 관념적인 해는 참작하지 않은 것이 틀림없다.
4 Silmarien이 Tar-Elendil의 맏이라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는데, 그녀의 형제 Tar-Meneldur의 출생연대는 543년으로 고정된 반면, 그녀의 그것은 제이 시대 521년으로 여러 차례 실려있다. 하지만 연대 이야기(Tale of Years)(반지들의 제왕의 부록 B)에서는 Silmarien의 출생은 548년 연대 항목에 실려 있는데, 저 본문의 최초의 초안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 연도이다. 나는 이것은 아마 바꿔야 했지만 주의에서 벗어나버렸던 것으로 생각한다.
5 Soronto는 여성쪽 가계의 자손이었으므로 그는 (그녀가 자식없이 죽었다면) 오직 새 법 덕으로 Ancalimë의 후계자가 되었을 것이라는 점에 따르면, 이것은 여기에 실린 먼저와 나중의 세습법에 대한 해설과 일치하지 않는다. — ‘그의 윗 누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그의 두 누이들 중에서 위’를 뜻한다.
6 여기를 보라.
7 여기여기에 있는 주해 28을 보라.
8 Tar-Súrion이 아들 Isilmo를 가졌을 때 왕위가 Tar-Telperien에게로 넘어간 것은 이상하다. 아마 여기에서의 세습은 반지들의 제왕에서 정식화되어있는 새법, 즉 통치자가 아들이 없을 때에만 딸에 의한 상속이 아니라, 성별에 관계없는 단순한 장자 상속권(여기)에 따른 것일 것이다.
9 Tar-Telperien의 통치의 끝과 Tar-Minastir의 즉위를 위해 여기에서 주어진 1731이라는 연대는, 수많은 언급들에 통해 고정되어진 Sauron에 대항한 첫 전투의 연대와 이상하게 모순되는데, Tar-Minastir에 의해 보내진 Númenor의 대 함대는 1700년에 중간대륙에 도착하였기 때문이다. 나는 이 불일치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설명할 수 없다.
10 연대 이야기(반지들의 제왕의 부록 B)에서는 ‘2251 Tar-Atanamir가 왕위를 받다. Númenor인들의 반역과 분열이 시작되다.’라는 항목이 나온다. Tar-Atanamir가 2221년에 사망하였다는 것에 따르면, 이것은 지금 본문과 완전히 불일치한다. 그러나 2221이라는 연도 자체는 2251를 교정한 것인데, 그의 사망은 그 외 다른 데에서는 2251년으로 실려있다. 그와 같이 각기 다른 원문들에서 같은 연도가 그의 즉위 연도와 그의 사망 연도 모두로 나타나는데, 그 연대기의 전체 구조는 전자가 틀린 것이 틀림없음을 명백하게 보여준다. 게다가, Akallabêth (Silmarillion 266쪽)에서는 Atanamir의 아들 Ancalimon의 시대에 Númenor의 백성들이 분열되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나는 연대 이야기의 그 항목이 ‘2251 Tar-Atanamir의 사망. Tar-Ancalimon이 왕위를 받다. Númenor인들의 반역과 분열이 시작되다.’라는 올바른 글의 오류임을 거의 의심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렇다면, 만일 Atanamir의 사망 연도가 연대 이야기에서의 항목에 의해 고정되었다면, ‘Elros의 가계’에서 그것이 바뀌어졌어야 했다는 점이 이상한 채로 남는다.
11 반지들의 제왕의 부록 A (I, i)에 있는 Númenor의 왕과 여왕들의 명단에서는, Tar-Calmacil (십팔대)을 잇는 통치자는 Ar-Adûnakhôr(십구대)였다. 부록 B에 있는 연대 이야기에서는 Ar-Adûnakhôr가 2899년에 왕위를 받았다고 하는데, 이를 근거로 Robert Foster 씨는 중간대륙으로의 완벽 안내서(The Complete Guide to Middle-earth)에서 Tar-Calmacil의 사망 연도를 2899년으로 싣고 있다. 반면에, 부록 A에 있는 Númenor의 통치자들에 대한 해설의 뒷부분에서, Ar-Adûnakhôr는 이십대 왕으로 불리는데, 1964년에 내 아버지는 이것에 대한 문의로 편지를 쓴 이에게 ‘그 계보 대로라면 열여섯 번째 왕이자 십구대 통치자로 불려야 하겠습니다. 아마 이십을 십구로 정정해야 겠으나, 한 이름이 빠졌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답하셨다. 아버지는 이 편지를 쓸 때 그 주제에 대한 당신의 문서들을 입수할 수 없었기 때문에 확신할 수 없었다고 설명하셨다.
    Akallabêth를 편집할 때 나는 실제 글인 ‘그리고 이십대 왕이 자신의 선조의 왕위를 받아 Adûnakhôr라는 이름으로 즉위하였다’를 ‘그리고 십구대 왕이...’(Silmarillion 267쪽)로, 그리고 유사하게 ‘넷에 스무 명’을 ‘셋에 스무 명’(같은 책 270쪽)으로 바꾸었다. 그 무렵 나는 ‘Elros의 가계’에서는 Tar-Calmacil을 잇는 통치자가 Ar-Adûnakhôr가 아니라 Tar-Ardamin이라는 것을 알지 못했었으나, 여기에서는 Tar-Ardamin의 사망 연도가 2899년으로 실려 있다는 사실만으로, 그가 반지들의 제왕의 그 명단에서 잘못되어 누락되었다는 것이 이제는 완전히 명백한 듯 하다.
    다른 한편으로, Ar-Adûnakhôr가 Adûnaic 말로 된 이름으로 왕위를 받은 첫 왕이었다는 (부록 A에서, Akallabêth에서, 그리고 ‘Elros의 가계’에서 진술된) 전승은 확실한 것이다. Tar-Ardamin을 단순히 못보고 넘어가 부록 A의 명단에서 떨어진 거라는 가정하에서, 왕 이름들의 형식의 변화가 거기에서는 Tar-Calmacil 다음의 첫 통치자에게서 기인한 것으로 보이는 것이 놀랍다. 누락이라는 단순한 잘못보다는, 보다 복잡한 원문의 상태가 그 구절의 근저가 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12 두 개의 계보표들에서는 그녀의 아버지는 Tar-Calmacil의 (2630년에 태어난) 둘째 아들 Gimilzagar로 나오지만, 이것은 명백히 불가능하니, lnzilbêth는 Tar-Calmacil의 더 멀리 떨어진 자손임에 틀림없다.
13 Eä of the Ring내 아버지의 작품 중에는, J. R. R. Tolkien의 그림들(Pictures by J. R. R. Tolkien) (1979년)에서 45번 오른쪽 아래에 있는 것과 양식이 비슷한 고도로 형식을 갖춘 꽃 의장이 있는데, 그것은 lnziladûn이라는 제목이 달리고, 그 밑에는 그것의 Fëanor인의(Fëanorian) 서체와, 그것을 음역한 Númellótë [‘서부의 꽃(Flower of the West)’]가 쓰여있다.
14 Akallabêth (Silmarillion 269쪽)에 따르면, Gimilkhâd는 ‘그의 이백 번째 해의 두 해 전에 사망하니, 그 쇠퇴기에서 조차 Elros 가계 출신으로는 이른 죽음으로 여겨졌다.
15 반지들의 제왕의 부록 A에 적혀있듯 Míriel은 네번째 여왕이 되었어야 했다.
    ‘Elros의 가계’와 연대 이야기 사이의 최후의 불일치는 Tar-Palantir의 연대들에서 나타난다. Akallabêth(269쪽)에서는 ‘Inziladûn이 즉위했을 때, 그는 스스로를 Tar-Palantir라고 부르며 옛날처럼 요정말로 칭호를 취하였다’고 하는데, 연대 이야기에서는 ‘3175 Tar-Palantir의 참회. Númenor에서의 내란.’이라는 항목이 나온다. 3175년이 그의 즉위년이라는 것은 이 진술들로부터 거의 확실한 듯 싶은데, 이것은 ‘Elros의 가계’에서 그의 아버지 Ar-Gimilzôr의 사망 연도가 원래 3175년으로 실렸다가, 불과 나중에 3177년으로 정정 되었다는 사실을 통해 뒷받침된다. (위의 주해 10의) Tar-Atanamir의 사망 연도처럼 왜 연대 이야기에 어긋나는 작은 변화가 일어났는지는 이해하기 어렵다.
16 Elendil이 Akallabêth의 저자라는 진술은 오직 여기에서만 나온다. 또한 그 외 다른 데에서는 ‘Númenor로부터 보존되었던 얼마 안되는 상세한 역사책들 중에 하나’인 Aldarion과 Erendis의 그 내용이 보존된 것은 Elendil이 그 존재에 흥미를 가진 덕이라고 한다. Eä of the Ring




eXTReMe Tracker CCL
Copyright © 2005–2017 of the Ring.
This is a non-profit site. Copyrights and trademarks for the books, films, articles,
and other promotional materials are held by their respective owners.
Eä of the Ring Eä of the Ring Eä of the Ring
Eä of the Ring
Elros의 가계
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