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Foreyule 21, Trewsday

The Voice of Saruman

About...
Site Map
Search

Last Writings
Of Glorfindel, Círdan, and other matters
Eä of the Ring


XIII

마지막 저술들

Glorfindel, Círdan 및 기타 문제들에 대하여


겉으로 보기에는 아주 유사하며, 모두 Allen and Unwin사에서 발행한 출판 광고지들의 빈 면에 써서, 하나로 모아 보존한 매우 후기의 원고들 모음집이 있다. 이 중 대부분은 (내 아버지가 Maeglin에 대한 이야기의 당신의 후기 작업용으로도 쓰신, XI.316) 1970년 1월 19일 날짜의 광고지의 똑같은 사본들이지만, 이 저술들 중 하나는 한 편지에 대해 1972년 12월 9일에 보낸 답장으로부터 발전된 것이라고 당신이 진술하셨으며, 다른 하나는 1972년 11월 20일로 당신이 날짜를 적으셨다. 나는 그 모음집 전부가 당신 생의 마지막 해 무렵에 작성되었을 게 매우 확실하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은 1973년 9월 2일에 여든 한 살의 연세로 돌아가셨다. (당신이 어느 때엔가 ‘내 기억력은 더 이상 좋지 않아.’라고 말씀하셨다시피) 분명 혼동하신 흔적들이 있으나, 그것들 속에는 매우 흥미로우며 기록되어야 할 요소들이 있다.
    원고로 쓴 것이긴 해도, 당신은 본문 속에 다른 (italic) 서체로 구별되는 주들을 점재시키는 당신의 습관을 유지하셨다. 번호를 매긴 저자 및 편집자의 주들은 모두 이 장의 끝에 모아 놓았다.

Glorfindel

1938년 여름, 내 아버지는 반지들의 제왕Elrond 회의를 곰곰 생각하시던 동안에, ‘Glorfindel이 Gondolin의 자신의 조상에 대해 말하다’(VI.214)를 쓰셨다. 삼십 년이 넘게 지난 후에 당신은 Gondolin의 Glorfindel과 Rivendell(갈라진골)의 Glorfindel이 실로 동일인인지에 대한 의문을 꺼내드셨고, 이는 두 개의 논문으로, 그것들과 밀접하게 연관된 간결하거나 단편으로 된 다른 저술들과 함께 나왔다. 나는 이들을 ‘Glorfindel I’, ‘Glorfindel II’로 언급하겠다. Glorfindel I의 첫 장은 분실되었으며, 둘째 장은 ‘보호자나 협력자들로서 말이다.’라는 말로 시작한다. 그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나온다.

한 때 중간대륙(Middle-earth)을 알았으며 Melkor에 대항한 긴 전쟁에서 싸웠던 요정이 Gandalf를 위해 아주 어울리는 동행인이었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제삼 시대(Third Age) 약 1000년에 Glorfindel이 Gandalf–Olórin과 함께 (아마 한 작은 일행의 한 명으로서,1 어쩌면 더 큰 공산은 유일한 동행인으로서) 상륙하였다고 합리적으로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가정은 실로 Glorfindel을 둘러싼 특별한 권능과 신성스러운 기운을 설명해줄 것이다 — (Eärnur처럼) 다른 사람들이 모두 아무리 용감하다 해도 자기 말들은 마술사왕(Witch-king)을 향하도록 하게 할 수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어찌 놈이 그에게서 달아나는지를 주의하라 (부록 A (I, iv), RK 331쪽). 요정들의 본질과 그들의 Valar와의 관계에 대해 전하는 다른 해설들에 따르면, Glorfindel이 전사하자 그의 영은 Mandos에게로 가 심판을 받았을 것이고, 그러고서 Manwë가 그의 해방을 승인할 때까지 기다림의 전당(Halls of Waiting)에 남아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거할 수 있는 영역으로써의 대지가 지닌 생명의 알려지지 않은 한계 내에서, 요정들은 선천적으로 ‘불멸’이 되는 운명에 있었고, 그들의 육체이탈은 통탄스러운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이 살해당하고서 그들이 바란다면, 그들을 화신한 생명으로 회복시키는 것은 Valar의 의무였다 — 엄청난 악행들, 혹은 그들이 완고하게 회개하지 않는 채로 있는 악의적인 어느 일이든, 어떤 중대한 (그리고 드문) 이유 때문이 아니라면 말이다. 그들은 다시 육체화되면, Valinor에 남거나 고향이 중간대륙이라면 그곳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Glorfindel이 Ñoldor의 반역에서의 자신의 역할에 대해 속죄 혹은 용서를 받은 후, Mandos에게서 해방되어 다시 그 자신이 되었지만, 축복의 왕국(Blessed Realm)에 남았다고 합리적으로 가정할 수 있다 – Gondolin은 파괴되었으며, 그의 혈족은 모두 아니면 거의 다 죽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가 왜 그리 강력한 인물이자 거의 ‘천사’로 보이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그는 맏이(First-born)의 최초의 결백함으로 돌아와서는, 결코 반역을 한 적이 없는 저 요정들 사이에서, 그리고 Maiar와2 교제하면서 몇 시대를 살았으니, 그가 중간대륙으로 돌아오기에 앞서, 제일 시대(First Age)의 마지막 세월부터 제이 시대(Second Age)를 지나, 제삼 시대의 첫 천년간의 말기까지 말이다.3 그가 Valinor에서 이미 Olórin의 친구이자 추종자가 되었다는 게 실로 그럴 듯 하다. 반지들의 제왕에 실린 그를 간결하게 얼핏 보아서도 그는 Gandalf를 각별히 염려하는 것처럼 나오며, Gandalf가 반지운반자(Ring-bearer)를 안내하거나 보호하러 다시 나타나지 않았다는 불안한 소식이 Elrond에게 도달하자, Rivendell에서 내보낸 자들 중의 (가장 강력한 것으로 보였을 듯 한) 한 명이었다.

    두번째 평론, Glorfindel II는 다섯 장 짜리 원고의 글이며, 의심할 여지 없이 첫번째 것을 긴 시간을 두지 않고 이어서 나온 것이나, 내 아버지가 그 문제에 대해 어떤 생각을 급히 적어두신 한 기다란 종이 조각이 추측컨데 그것들 사이에 있었는데, 여기서 당신은 Glorfindel은 Gandalf와 함께 왔을 것 같지만, 한편으로는 ‘그는 Sauron이 Eriador를 침공한 제이 시대의 위기 때 Elrond를 돕도록 보내어졌다고, 그리고 Sauron의 패배를 기록한 연대기에는 (여태) 거론되지 않긴 했어도 그는 그 전쟁에서 주목할 만하며 영웅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이 훨씬 더 그럴듯 해 보인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이 주의 끝에서 당신은 ‘Númenor의(Númenórean)’라는 단어를 쓰셨고, 추측상 어떻게 Glorfindel이 대해(Great Sea)를 건넜을지를 예시하는 듯 하다.

이 이름은 사실 신화 체계상 가장 초기의 작품인, 1916–17년에 쓴 Gondolin의 몰락에서 유래한 것인데, 거기에서는 최종적으로 Sindarin이라 불리는 유형으로 된 요정어가 원시적이며 비체계적인 형태로 있었으며, 그것과 (그 자체가 매우 원시적인) 고위요정어의(High-elven) 유형과의 관계는 아직은 될 대로 되라는 식이었다. 그것은 ‘금발을 땋은 자(Golden-tressed)’를 의미하려는 의도였으며,4 영웅다운 ‘Gnome’ (Ñoldo)인, Gondolin의 한 족장에게 준 이름이었는데, 그는 Cristhorn(‘독수리틈(Eagle-cleft)’)의 협로에서 Balrog [> 악마]와 싸워, 자신의 생명의 대가로 그를 살해하였다.
    그것을 반지들의 제왕에서 사용한 것은, 지금은 Silmarillion으로 언급되는, 보다 오래된 전설들 속에서 찾아지는 이름들을 다소 무작위로 사용한 사례들 가운데 하나로써, 반지들의 제왕의 최종 출판 형태에서 재고되는 것을 면한 것이다. 이것은 한탄스러운 일이니, 이 이름은 이제 Sindarin에 끼워 맞추기에는 어렵고, 도저히 Quenyarin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Gondolin의 Glorfindel이 Rivendell의 Glorfindel과 동일인이라고 추정하면, 지금의 체계화된 신화 체계에서는 반지들의 제왕에서 Glorfindel에 대해 기록된 것들에 의해 난제가 생긴다.
    전자에 관해서는, 그는 제일 시대 말기에 Gondolin 함락 때 살해되었으며, 만일 그 도시의 한 족장이라면, Turukano (Turgon) 왕의 무리 속에 있는 요정군주들 가운데 한 명의 Ñoldo였던 것이 틀림없는데, 여하튼 Gondolin의 몰락이 쓰여졌을 때 그는 분명 그렇게 생각되었다. 하지만 Beleriand의 Ñoldor는 Valar의 최고 우두머리 Manwë의 권한에 반역하여, Valinor로부터 망명한 자들이었고, Turgon은 Fëanor의 반역에 대해 가장 결연하며 회개하지 않는 지지자들 가운데 한 명이었다.5 이로부터 벗어날 수단은 있지 않았다. Silmarillion에서는 Gondolin은 거의 완전히 Ñoldorin 출신으로 된 민족에 의해 세워졌고 점유되었다고 한다.6 일관성이 없긴 해도, Glorfindel은 Turgon의 무리에 합류한 Sindarin 출신의 제후라고 가정하는 것은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이것은 반지들의 제왕에서 Rivendell의 Glorfindel에 대해 전하는 것에 완전히 모순될 것이니, 반지 원정대 235쪽에 있는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인, 그가 ‘축복의 왕국에서 살았던... 가장 먼 바다 너머 출신의 Eldar의 군주들’ 중 한 명이라고 하는 것 말이다. Sindar는 중간대륙을 떠나본 적이 결코 없었다.
    언어학적인 난제보다 훨씬 더 심각한 이것이 우선 고려되어야 할 것 같다. 여하튼, 우리는 첫눈에 가장 간단한 해결책으로 보일 법한 것, 즉 단지 이름들이 중복 기재된 것을 보는 것, 그리고 Gondolin의 Glorfindel과 Rivendell의 Glorfindel은 별개의 인물이라는 것은 버려야만 한다. 그렇게 인상적인 이름이 이리 중복된다는 것은, 가능하긴 해도 믿을 만하진 않을 것이다.7 Silmarillion반지들의 제왕에 기록되어 있다시피, 요정의 전설들 속에 있는 다른 주요한 등장인물들은 아무도, 다른 중요한 요정의 인물들이 지닌 이름을 갖고 있지 않다. 또한 옛날과 제삼 시대의 Glorfindel을 동일인으로 받아들이는 게 그에 대해 전해지는 것을 사실상 해명해주며, 그 내용을 향상시켜준다는 걸 알 수 있을 것이다.
    Gondolin의 Glorfindel이 살해되자 그의 영은 유일자에 의해 제정된 법들에 따라 Valar의 땅으로 즉시 돌아가야만 하였을 것이다. 그러면 그는 Mandos에게로 가 심판을 받았을 것이고, 그러고서 Manwë가 그의 해방을 승인할 때까지 ‘기다림의 전당’에 남아있었을 것이다. 요정들은 ‘불멸’, 즉 유일자에 의해 정해진 알려지지 않은 한계 내에서 죽지 않을 운명에 있어, 많아야 거할 수 있는 영역으로써의 대지가 지닌 생명이 끝날 때까지 그리 있을 수가 있었다. 그들의 죽음 — 너무 중하여 치유될 수가 없는, 그들의 육체가 입은 어느 부상에 의해서든지 — 그리고 그들의 영의 육체이탈은 ‘부자연’스러우며, 통탄스러운 문제였다. 그러므로 그들이 바란다면 그들을 화신한 생명으로 회복시키는 것은, 유일자의 명령에 의한 Valar의 의무였다. 하지만 만일 그 fëa가 살아있는 동안 악행들을 하였고 그것들을 회개하는 것을 거절하거나, 아니면 살아있는 자들 속의 어느 다른 사람에 대해서든 여전히 어떤 악의라도 품는다면, 이 ‘회복’은 Manwë에 의해 지체될 수가 있었다.8
    이제 Gondolin의 Glorfindel은 망명한 Ñoldor, Manwë의 권한에 대한 반역자들 중 하나였으며, 그들은 그에 의해 지워진 금지령 하에 있어, 육체를 가진 형태로는 축복의 왕국으로 돌아올 수가 없었다. 하지만 Manwë는 자신의 법령들에 구속되지 않아, 여전히 Arda 왕국의 최고 통치자로 있으면서 그가 적당하다고 볼 때엔 그것들을 파기할 수가 있었다. Silmarillion반지들의 제왕에서 Glorfindel에 대해 전해주는 것으로부터, 그가 높고 고귀한 영을 가진 Elda였다는 점은 분명한데, 비록 그는 Turgon의 무리 속에서 Valinor를 떠나서 그 금지령을 받긴 했지만, Turgon과의 혈연관계와 그에 대한 충성 때문에 마지못해 그리 하였으며, Alqualondë의 동족학살에서는 아무 역할도 하지 않았다고 가정할 수 있다.9
Eä of the Ring    보다 중요한 점은, Glorfindel은 Gondolin의 붕괴로부터의 도망자들을 Thangorodrim에서 나온 악마에게서 지키면서,10 그리고 Tuor와 Turgon의 딸 Idril과 그들의 아이 Eärendil이 탈출하여 Sirion 하구로 피난할 수 있게 하면서,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였다는 것이다. 비록 그는 이것의 중요성을 알았을 리가 없긴 하나 (그리고 그들이 어느 계층의 도망자들이었더라도 그들을 지켰을 것이긴 하나), 이 행위는 Valar의 복안들에서 치명적으로 중요한 것이었다.11 그러므로 Glorfindel의 뒤이어 나오는 역사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는 것이 Silmarillion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계된 것과 완전히 조화가 된다. 그는 그 반역에서 입은 어느 죄든 속죄한 후에 Mandos에게서 해방되어 Manwë가 그를 회복시켰다.12 그러고서 그는 다시 살아있는 사람으로 화신하였지만, 축복의 왕국에서 살도록 허락을 받았는데, 그는 Eldar의 최초의 순결함과 품위를 되찾았던 것이었다. 오랜 세월동안 그는 Valinor에 남아있었으니, 반역하지 않았던 Eldar와 재회하며, 그리고 Maiar와 교제하며 말이다. 비록 그는 (필연적으로 스스로 만들지 않은 혹은 선택하지 않은 육체적 형태로) 화신한 자였긴 해도, 그의 영적 능력은 그의 자기 희생을 통해 크게 높아졌으므로, 그는 이제 이들과 거의 동등하게 되었다. 어느 때엔가, 아마 그가 Valinor에서 체류한 초기에, 그는 Olórin (Gandalf)의 추종자 및 친구가 되었는데, 그는 Silmarillion에서 전해지다시피 Eru의 자식들을 각별히 사랑하고 염려하였다.13 이에 대해서는 다른 것 말고, Olórin은 (Maiar 출신인 자에게는 가능했다시피) 이미 중간대륙을 방문했었으며, 중간대륙의 Sindarin 요정들 및 보다 짙은 다른 자들에게만이 아니라 인간들에도 정통하였다는 것만이 전해진다[> 지금껏 전해져 있다].
    Glorfindel이 처음에는 자신의 선택으로 축복의 왕국에 남아있었던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니, Gondolin은 파괴되었고, 그의 혈족은 모두 죽어, 살아있는 자는 접근할 수 없는 기다림의 전당에 아직 있었다. 하지만 제일 시대의 마지막 세월, 그리고 적어도 제이 시대 한 참 동안의 그의 긴 체류가 Manwë의 바램 및 복안들과 상통하였던 것 또한 의심할 여지가 없다.
    Glorfindel은 언제 중간대륙으로 돌아왔는가? 이것은 아마 제이 시대 말기와 ‘세상의 변화(Change of the World)’ 및 Númenor의 침몰 전에 일어났을 것이 틀림없으니, 그후에는 ‘사람답게’ 혹은 보다 못한 종류로 육체화된 피조물은 누구도 ‘세상의 원들(Circles of the World)에서 옮겨진’ 축복의 왕국에서 돌아올 수가 없었다. 이는 Eru 자신에서 비롯된 전반적인 법령에 따른 것인데, 비록 제삼 시대 말기까지 Eru가 인간의 지배(Dominion of Men)가 시작해야 한다고 정했을 때, Manwë는 자신의 경우에는 예외를 두도록 Eru의 허락을 받았다고, 그리고 Glorfindel을 중간대륙으로 수송할 어떤 수단을 고안하였다고 가정할 수 있긴 하지만, 이는 일어날 성싶지 않으며, Glorfindel의 능력과 중요성을 적당해 보이는 것보다 더 크게 만들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Glorfindel은 제이 시대 동안, ‘그림자’가 Númenor에 드리워지기 전이며, Númenor인들이 Eldar에게서 강력한 동맹자들로 환영받던 동안에 돌아왔다고 가정하는 것이 최선일 것 같다. 그의 귀환은 Sauron이 꾀한 악이 자라나는 것을 Gil-galad와 Elrond가 마침내 인지하였을 때, 그들을 강화시킬 목적이었던 것이 틀림없다. 그러므로 그것은 Sauron이 몸소 Lindon에 왔으며, Gil-galad를 속이려 해보다 거절받고 퇴짜맞았을 때인,14 제이 시대 1200년 만큼이나 이른 때였을 것 같다. 하지만 Barad-dûr가 완성되고 한반지(One Ring)가 단조되며, Celebrimbor가 드디어 자신이 덫에 빠진 것을 알아차리게 되었을 때인, 공포의 해(Year of Dread), 1600년경은 되어서였다는 게 어쩌면 더 공산이 클 것이다. 1200년에 Gil-galad는 고민으로 가득차긴 했어도, 여전히 강하며 Sauron을 경멸로 대할 수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었다.15 또한 그 무렵에 그의 Númenor의 동맹자들이 자신들의 거대한 배들을 위해 영구적인 튼튼한 항구들을 만들기 시작하고 있었으며, 또한 그들 중 다수가 실제로 거기서 영구히 살기 시작하였다. 1600년에 요정과 인간 (그리고 난장이)의 지도자들 모두에게, 이제 새로운 어둠의 군주(Dark Lord)로 가면을 벗은 Sauron과의 전쟁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이 명백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의 강습에 대비하기 시작하였는데, 도움을 부탁하는 긴급한 전갈들과 기도들을 Númenor에서 (그리고 Valinor에서) 받았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16

    본문은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예시는 있지 않은 채로 여기에서 끝나니, 비록 여기에서 언급된 ‘언어학적인 난제’는 꺼내지 않으셨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Glorfindel’ 본문들과 같은 무렵에 쓰인 것이 요정들의 윤회의 의문에 대한 논의이다. 그것은 두 개의 판본이 있으며, 하나는 다른 하나를 위한 (사실 Glorfindel I 원고에 부분적으로 쓰인) 매우 거친 초고이다. 이 본문은 여기에는 포함시키지 않겠으니,17 난장이들이 그들의 선조, 가장 특히 Durin의 재탄생 혹은 재현을 믿는 것에 관한 결말 부분을 제외하고 말이다. 나는 이 구절을 원래 초고에 있는 형식대로 싣겠다. 그것은 다음에 나오는 인쇄된 형식은 전혀 내지 않는 속도로 (구두점이 누락되고, 문구들이 약간씩 변형되어 서로 겨루면서) 쓰였으나, 그것은 내 아버지의 모든 저술들에서는 거의 찾을 수 없는 것에 관한 문제에 대해 떠오른 생각을 기록한 것이다.

    이 잘못된 관념은18 어떤 점에서는 난장이에 관해서 요정 및 인간 양쪽 모두가 가진 다양하면서 기이한 개념들과 연관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것들은 대부분이 실로 난장이 본인들에게서 직접 유래된 것들이었다. 난장이들은 그들 종족의 일곱 선조들(Seven Fathers)의 영들이 때때로 그들 일족에서 재탄생한다고 역설하였던 것이었다. 이는 특히 긴수염네(Longbeards) 종족에서 있었던 경우로, 그들의 궁극의 조상은 Durin이라고 불렸으며, 이 이름은 시간이 지나면 그의 후손인 자가, 다른 누구도 아닌 Durin I의 직계인 자가 취하였다. 그 선조들 중에서 가장 연장자인 Durin I는 (인간들이 깨어난 후 얼마 안 된 것으로 여겨지는) 아득히 먼 제일 시대에 ‘깨어났’지만, 제이 시대에는 다른 Durin 몇 명이 긴수염네(Anfangrim) 왕들로서 나타났다. 제삼 시대에는 Durin VI가 1980년에 Balrog에게 살해당했다. 제삼 시대 2941년에 (다섯 군대 전투(Battle of Five Armies) 후에) Dáin 무쇠발(Ironfoot)이 왕권을 받았을 때, 어느 날 그의 직계에 Durin VII가 나타날 것이라고 — 하지만 그가 마지막이 될 것이라는 예언이 있었다.19 이 Durin들에 대해 난장이들은, 그들은 마치 한 사람 속에서 삶의 세월이 연속되는 것처럼, 왕으로서의 자신들의 이전 삶의 기억을 진짜로, 하지만 그래도 물론 불완전하게 간직하였다고 기록하였다.20
    이것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었는지는 요정들은 몰랐고, 난장이들도 그 문제에 대해서는 그보다 훨씬 많이는 말해주지 않았을 것이다.21 하지만 Valinor의 요정들은 난장이의 기원에 대한 기이한 이야기를 알았는데, 그것을 Ñoldor가 중간대륙으로 가져왔으며, 그들은 그것을 Aulë에게서 직접 알게 되었다고 역설하였다. 이것은 Silmarillion의 주나 부록들에 포함된 수 많은 작은 문제들 사이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여기에서는 완전하게 전하지는 않겠다. 현재 요점에 대해서는 난장이란 종족의 직접적인 창조자는 Vala Aulë였다는22 점을 상기하는 것으로 족하다.

나는 생략할 난장이의 제작에 대한 전설의 간결한 판이 여기에 있는데, 내 아버지는 그 본문 중에 ‘Aulë와 난장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할 곳이 아니다.’라고 쓰셨다.23 그 다음에 결말이 다음과 같이 나온다.

    난장이들은 Aulë가 그들에게 요정 및 인간들과 구별되는 이 특권 또한 그때 보탰다고 부연하니, (Durin 같은) 각각의 선조들의 영은 난장이들에게 정해진 긴 수명의 끝에서 잠에 빠지지만, 그때 자신의 육체의24 무덤 속에서 영면하여 누워있을 것이며, 거기에서 그것의 피로와 그것에게 닥쳤던 상처는 어떤 것이든 고쳐질 것이었다. 그러고서 긴 세월이 지나고 그는 일어나 자신의 왕권을 다시 받게 될 것이었다.25

    두번째 판본은 아주 훨씬 더 간결하며, 그 선조들의 ‘재탄생’에 대한 의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만 말할 뿐이다. ‘... 긴 시간이 지나고서 왕들의 가계에서 난장이선조들의 한 — 예를 들면 특히 Durin이라는 — 사람이 재현되는 것은, 아마 재탄생한 자를 살펴보았을 때가 아니라, 이전 왕 (말하자면) Durin의 영이 시간이 지나면 돌아올 그의 육체로 보존된 자를 살펴보았을 때를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난장이들과 Valar의 관계, 그리고 특히 Vala Aulë와는 (그리 보이다시피) 요정 및 인간들의 그것과는 아주 다르다.

다섯 마법사들

다섯 마법사들(Five Wizards)의 상륙과 그들의 직무 및 작전에 대한 주’라는 제목이 달린 다른 간결한 논의 하나가, 그 서두말 ‘Glorfindel이 사실 그들 가운데 하나였는가?’에서 보게 되는 것처럼 Glorfindel의 문제에 대한 고찰에서 생겨났다. 당신은 그에 대해 ‘반지들의 제왕을 쓰셨을 때에는 분명 그리 여겼던 적이 없었’다고 평하셨으며, 그들 중 일부가 Maiar보다 오히려 ‘능력 순에서 가장 높은’ Eldar였을 가능성은 있지 않다고 부연하셨다. 그러고서 끝나지 않은 이야기들, 여기에 실린, ‘우리는 그들이 모두 Maiar였다고 여겨야만 하니...’라고 시작하는 구절이 계속되나, 그 인용문이 끝나는 말 (‘... 이를 고려하여 Valar에 의해 선택되었다고 말이다’) 다음에는 ‘가장 강력한 자 Saruman’이라고만 있을 뿐, 그 다음은 마무리되지 않은 채 돌연 중단된다. 이 마지막 말 옆에는 ‘Radagast는 (Anduin 골짜기) 인간말에서 유래한 이름 — 하지만 지금은 명확하게 해석할 수 없음.’이라고 연필로 적혀 있다 (끝나지 않은 이야기들 여기 및 주해 4를 보라).
    그 뒷면에는, 내가 끝나지 않은 이야기들에서 해석할 수 없다고 기술했던 약간의 주들이 있지만, 더 오래 정밀히 조사하여 대부분을 해독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중 하나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그 두 명의 마법사들에 대해서는 아무 이름도 기록되어있지 않다. 그들은 Mordor 서쪽 땅들에서는 결코 보이지도 알려지지도 않았다. 그 마법사들은 동시에 오지 않았다. Saruman, Gandalf, Radagast는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우두머리(이자 이를 벌써 완전히 염두한) Saruman은 맨 처음에 혼자 왔다는 게 더 그럴싸 하다. 아마 Gandalf와 Radagast는 함께 왔을 것이나, 다만 이는 지금까지 전해져있지 않다. ... (가장 일어날 성 싶은 것) ... Glorfindel 역시 그 항구에서 Gandalf를 만났다. 다른 두 명이 존재한(했)다는 [원문대로] 것은 Saruman, Gandalf, Radagast에게만 알려진 것이며, Saruman이 분노하여 다섯을 거론한 것은 비밀 정보 하나를 입 밖에 낸 것이었다.

    마지막 문장이 언급하는 것은 Saruman이 Orthanc의 문에서 Gandalf에게 한 과격한 반박에 대한 것으로, 거기에서 그는 ‘다섯 마법사의 봉들’을 언급하였다 (두 개의 탑 188쪽). 다른 한 주는 더욱 거칠고 더 어렵다.

Eä of the Ring    그 ‘다른 두 명’은 훨씬 더 먼저, 일들이 매우 위험하게 되었을 때인 제이 시대에 아마 Glorfindel과 동시에 왔을 것이다.26 Glorfindel은 Elrond를 돕도록 보내어졌으며, (전해지는 것은 여태 없긴 해도) Eriador에서의 전쟁에서 돋보였다.27 하지만 다른 두 Istari는 다른 목적으로 보내어졌다. Morinehtar와 Rómestámo.28 어둠의 학살자(Darkness-slayer)와 동부의 조력자(East-helper). 그들의 임무는 Sauron을 에워싸는 것으로써, Melkor숭배에 반항했던 소수의 인간 부족들에게 도움을 전해 주는 것, 반란을 선동하는 것 ... 그리고 그가 처음 몰락한 다음 (그들이 실패하게 된) 그의 은신처를 찾아내고 어두운 동부 속에서 [?분쟁과 혼란을] 야기하는 것 ... 그들은 동부의 병력을 약화시키고 혼란시키면서 ... 제이 시대와 제삼 시대의 역사에 매우 커다란 영향을 주었던 것이 틀림없으니, 그러지 않았다면 저들은 제이 및 제삼 양시대에 서부를 수에서 ... 압도하였을 것이다.

    이 글로부터 끝나지 않은 이야기들에 인용된 말 ‘다른 둘에 대해서는 Gandalf와 Saruman 간의 언쟁에 있는 다섯 마법사들에 대한 언급을 제외하면 출판된 작품에서는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는다’(여기)에다가 내 아버지는 ‘그들의 이름 및 직무에 대해 만든 주를 지금 잃어버린 것으로 보이지만, 그들의 이름들을 제외하고는 그들의 전반적인 역사와 제삼 시대의 역사에 미친 효과는 선명하다.’라고 쓰셨다. 생각건데 당신은 Valar의 한 회의에서 Istari를 선택한 것에 대한 약술을 생각하고 계셨을 것이니(끝나지 않은 이야기들 여기), 거기에서는 그 두 마법사들(Two Wizards) (혹은 ‘청색의 마법사들(Blue Wizards)’, Ithryn Luin)은 Alatar와 Pallando로 이름 불렸다.

Círdan

이 간결한 원고도 역시 Glorfindel에 대한 논의와 관련이 있는데, 이를 위한 거친 초고가 Glorfindel II 글의 종이들 가운데 한 장의 뒷면에서 찾아진다.

이것은 ‘조선공(Shipwright)’을29 나타내는 Sindarin이며, 첫 세 시대(First Three Ages)의 역사에서 그의 후기의 직무를 묘사하나, 그의 ‘진정한’ 이름, 즉 그가 속한 Teleri 사이에서의 그의 본래 이름은 전혀 사용된 적이 없다.30 제삼 시대(1000년경)의 연대기에서는, 그는 중간대륙의 다른 어느 누구보다도 더 멀리 더 깊이 미래를 내다보았다고 한다.31 이는 (Valinor에서 온) Istari를 포함하지는 않은 것이지만, 적어도 Elrond, Galadriel, Celeborn은 포함한 것은 틀림없다.
    Círdan은 Telerin 요정으로, Valinor로 수송되진 않았지만 Sindar, 회색요정들(Grey-elves)32 알려지게 된 자들 중 가장 높은 이들 가운데 하나였는데, 그는 Teleri의 두 왕 중 하나이자 대해를 건너 떠난 자들의 군주 Olwë의 혈족이었다. 그리하여 그는 또한 Olwë의 형인, Doriath라는 보호받는 나라에 틀어박힌 이후에도 조차 Beleriand의 온 Teleri의 대왕으로 인정받은 Elwë의 혈족이었다.33 하지만 Círdan과 그의 백성들은 그밖의 Sindar와는 여러 방식에 있어 다른 채로 있었다. 그들은 옛 이름 Teleri (후기 Sindarin34 형으로는 Telir, 혹은 Telerrim)를 유지하였고, 더 나중의 시절에도 보다 고어적인 언어로 말하며 여러방식에서 구별되는 민족으로 남아있었다.35 Ñoldor는 그들을 ‘파도민족(wave-folk)’, Falmari라고, 다른 Sindar는 Falathrim ‘거품이 이는 바닷가 사람들’이라고 불렀다.36
    Círdan이 자신의 생각과 기술을 배 만드는 데로 돌리게 된 때가, Vanyar와 Ñoldor를 대해를 건너 수송한 그 떠다니는 섬이 돌아오기를 Teleri가 오랫동안 기다리던 동안으로, 그와 다른 Teleri 모두가 조바심이 났기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 Círdan은 Elwë가 실종되고 중간대륙을 떠나러 바닷가로 오지 않을 때, 자신의 혈족에 대한 사랑과 충성으로 그를 가장 오랫동안 찾은 이들의 지도자였다고 한다. 그리하여 그는 그의 가장 커다란 바램, 축복의 왕국을 보고 Olwë와 자신의 가장 가까운 혈족을 다시 찾는 것을 실현할 기회를 잃었다. 아아, 그는 Olwë의 추종자인 Teleri 거의 모두가 떠날 때까지 바닷가에 도착하지 못하였다.
    그러자, 그는 바다를 향해보며 비참히 서있었으며, 그때는 밤이었지만 저 멀리서 Eressëa 위의 빛이 서부로 사라지기 전에 그것을 희미하게 볼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러자 그는 ‘내가 건조 중인 배가 이제 거의 다 준비가 되었으니, 설령 누구도 나와 함께 가지 않더라도 나는 저 빛을 따라갈테다.’라고 크게 외쳤다. 하지만 이 말을 하자마자, 그는 마음 속에서 한 전갈을 받았는데, 그는 그것이 Valar에게서 온 것임을 알았으니, 다만 그의 머릿속에서 그것은 자신의 입으로 말하는 목소리로 기억되었지만 말이다. 그리고 그 목소리는 그에게 이 위험한 일을 시도하지 말 것을 경고하였는데, 아직 수많은 긴 세월 동안은 그의 힘과 솜씨는 대해의 바람과 파도에 맞설 수 있는 어떤 배도 건조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이제 그 시간을 기다릴지니, 그때가 오면 네 작업은 극도로 가치가 있게 될 것이며, 그 후 여러 시대 동안 노래 속에서 기억될 것이기 때문이니라.’ ‘저는 따르겠습니다.’ Círdan은 대답하였고, 그러자 그는 자신의 위에서 빛나는 하얀 보트 같은 형체를 (아마 환영 속에서) 보는 듯 하였는데, 그것은 대기를 가르며 서쪽으로 항해하였으며, 저 먼 곳에서 점차 작아지자 그것은 별처럼 보였으니, 매우 휘황찬란하여 Círdan의 그림자를 그가 서있는 물가로 던졌다.
    우리가 지금 인지하다시피, 이는, Eärendil이 Círdan의 견습공으로 있은 후, 계속적인 그의 조언과 도움으로 건조하였으며, 그가 타고 Valinor의 바닷가에 마침내 도달한, 그 배를36 예고하는 것이었다. 그 밤부터 죽 Círdan은 중간대륙의 다른 모든 요정들의 한계를 넘어설 정도로 모든 중대사들에 닿을 수 있는 선견지명을 받게 되었다.

    한편으로 Círdan의 역사와 중요성에 대해 전해지는 것은 다른 데에서 나오는 바와 같이 전무하다는 점,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여기에서 전해주는 거의 모든 것이 독특하다는 점에서, 이 글은 주목할 만하다. 회색 연대기(Grey Annals)에서는 다음과 같이 전하였다(XI.8, §14).
그러므로 Ossë는 많은 자들에게 Beleriand에 남도록 설득하였고, Olwë 왕과 그의 무리들이 섬에 올라 바다를 건너가고나서도 그들은 그 바닷가 옆에서 여전히 머물렀는데, Ossë가 그들에게 돌아와 그들과 계속 친하게 지냈다. 그리고 그는 그들에게 조선술과 항해술을 가르쳤는데, 그들은 중간대륙에서 최고의 뱃사람 민족이 되어...
하지만 지금은 Ossë에 대해 아무 거론도 있지 않은데, Beleriand 해안에서의 조선술은 오랜 세월동안 Teleri가 Ulmo가 돌아오기를 기다리던 동안에 시작되었다고 전하며, 실로 대장정(Great Journey) 동안 Teleri 사이에서 이미 발전했던 기교가 한층 더 진화된 것처럼 이야기한다(주해 29를 보라).
    다른 데에서는 나오지 않는 이 해설의 다른 특징들은, (물론 Círdan이 바다를 건너 Valinor로 가기를 바라는 것과 그의 위에서 하얀 배가 밤을 가로질러 서쪽으로 가는 그의 환영에 더하여) Teleri가 대장정 중에 Rhûn해 연안에서 오랫동안 지체했다는 것(주해 29인데, 373쪽 주해 13과 비교하라), Círdan이 친척 Elwë Thingol을 찾는 자들의 지도자였다는 것, 그리고 Eärendil이 Vingilot 건조에 있어 자신을 도와준 Círdan의 ‘견습공’이 되었다는 것이다.


주해

1 Galdor는 태생 부류와 시기가 비슷한 또 한 명의 이름이지만, Círdan으로부터 온 전령으로 나오며 항구의 Galdor로 불리는 점을 주의해야할 것 같다. Galdor 역시 Gondolin의 몰락에 나왔지만, 그 이름은 [Glorfindel보다] 더 단순하면서 일반적인 형태로 된 것이며, 중복되어 쓰였던 것일지 모른다. 하지만 Gondolin의 몰락에서 그가 살해되었다고 하지 않으면, 그는 그 포위와 파괴에서 탈출하였지만, Tuor, Idril 및 Eärendil과 함께 Gondolin 사람들의 잔존자들처럼 남쪽 Sirion 하구가 아니라, 서쪽의 항구로 달아난 Ñoldor 가운데 하나라고 합리적으로 가정할 수 있다. 그는 Elrond 회의에서 Glorfindel보다 덜 능력있고 덜 지혜로운 것처럼 나오는데, 그러므로 그는 분명 Valinor로 돌아가 속죄받고 윤회하지 않았던 것이다.
    [주해 3을 보라. — ‘그 이름[Galdor] [Glorfindel보다] 더 단순하면서 일반적인 형태로 된 것이며, 중복되어 쓰였던 것일지 모른다’는 말은 내 아버지가 분실된 첫 장에서 Glorfindel이란 이름의 동명이인 두 사람이 있을 가능성을 논하셨고, 받아들이기엔 너무나도 있을성 싶지 않다고 결론내리셨음을 보여준다. — ‘하지만 Gondolin의 몰락에서 그가 살해되었다고 하지 않으면’: 내 아버지는 아마 Gondolin의 몰락을 입수하기가 몹시 곤란하셨을 것이고, 그것을 참고하지 않고는 Galdor의 운명이 무엇이었는지 확실하게 말씀하실 수 없으셨을 것이다 (이것이 당신의 의미하신 것이라고 나는 받아들인다). 사실 Galdor는 살해되지 않았으며, Glorfindel이 뒤에서 올라오는 동안 Cristhorn의 협로로 도망자들을 인솔하였고(II.191–2), ‘Gondolin의 몰락의 이름 목록’(II.215)에서는 그가 Sirion 하구로 갔으며, ‘그는 여태 Tol Eressëa에서 산다’고 한다. 그는 Gondolin에서 나무의 백성들의 군주였으며, 그 옛 이야기에서는 그에 대해 ‘Turgon만을 제외한 Gondothlim 모두 중 가장 용감한 이로 여겨졌다’고 하였다(II.173).]
2 Gandalf가 원래 속한 천사 계급으로서, Valar보다 권능과 권한이 덜 하지만, 이성을 가진 창조된 존재들의 제일 계급의 일원들이라는 똑같은 본질을 가졌는데, 그들이 (‘사람다운’ 혹은 다른 종류의) 눈에 보이는 형태로 나타나면, 자신을 화신한 것이거나, Valar에게서 그 형태를 받은 것임 [나중에 추가되니 그리고 육체로 치장하지 않았을 때에는 의지의 행동을 통해 간단히 이동/여행할 수 있었음 — 그들은 ...(판독불가)한 곳들에 도착하여 육체를 꾸밀 수 있었음.]
3 대조적으로 Galdor는, 그 회의에서 간결하게 얼핏 보아서도, 분명 보다 하위이자 훨씬 덜 지혜로운 사람으로 보인다. Silmarillion에 나오든 아니든, 그는 중간대륙을 떠나 축복의 왕국을 본 적이 결코 없는 (그의 이름이 암시하듯이) Sindarin 요정이거나, 아니면 반역으로 망명하였고, 또한 중간대륙에 남아서, 그들이 Melkor에 대항한 용맹에 대한 보상인 Valar의 용서를 받아들여 서부에 그들을 위해 마련된 집으로 돌아오지 않았거나 여태 그러지 않은 Ñoldor임이 틀림없다. [이 주와 주해 1에서 나타나는 Galdor에 대한 고찰은 Elrond 회의에 그가 공헌한 것들에 대한 기록에 의하면 거의 정당화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만일 그가 실로 Gondolin의 Galdor라면, 그는 중간대륙이라는 힘든 세상에서 지혜를 입수할 오랜 세월이 있었다. 하지만 내 아버지가 Elrond 회의 장을 쓰셨을 때 항구의 Galdor를 Gondolin의 Galdor와 연관시켰다고 생각할 이유는 아무 것도 있지 않다.]
4 [Glorfindel의 원래의 어원 및 그 이름의 요소들의 어원학적 연관성에 대해서는 II.341을 보라.]
5 [Aman 연대기 (X.112, §135)에서는, Fëanor인들(Fëanorians)의 맹세에 이어, ‘그러므로 Fingolfin과 그의 아들 Turgon이 반대하여 말하였고, 거친 말들이 깨어났다’고 전하나, 나중에 (X.118, §156) 북부의 예언(Prophecy of the North)이 발언된 이후에도, ‘Fingolfin의 민족 모두는 여전히 앞으로 나아갔다.’고 전하고서, ‘Fingon과 Turgon은 마음은 대담하고 이글거렸으며, 쓰라린 최후까지, 그것이 쓰라려야 한다면, 그들이 자기 손에 놓은 어느 직무라도 저버리는 것을 꺼려하였다.’고 한다.]
6 [Gondolin에는 완전히 Ñoldor만 살았다는 원래의 개념은 회색 연대기의 글에서 많은 변경을 통해 변화되었는데 (보석 전쟁의 색인, Gondolin 항목의 ‘주민’에 대한 참조문들을 보라), 실로 Turgon이 Nivrost에서 Gondolin으로 그의 백성들을 모두 보냈을 때, 그들은 ‘Fingolfin가문의 Ñoldor 중 삼분의 일과, 한 층 더 거대한 Sindar 무리로 되어있었다.’고 진술한다(XI.45, §113). Gondolin은 ‘거의 완전히 Ñoldorin 출신으로 된 민족에 의해 점유되었다’는 여기의 진술은 분명 저 개념에 완전히 어긋난다.]
7 [이 페이지의 여백에 내 아버지는 이어서 ‘왜 아닐까?’라고 물으셨다. 하지만 이 질문은 본문의 다음에 오는 문장에서 대답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 거기에서 중점은 물론 ‘요정의’라는 단어에 있으니, ‘... 요정의 전설들 속에 있는 다른 주요한 등장인물들은 아무도, 다른 중요한 요정의 인물들이 지닌 이름을 갖고 있지 않다.’ 실로 당신은 어느 발표된 저술에서도 나오지 않았던 Gondolin의 Glorfindel의 이름을 바꿀 여지가 있으셨을 것이지만, 당신은 이 가능성은 거론하지 않으셨다.]
8 혹은 가장 중대한 경우에는 (Fëanor의 그것처럼) 보류하고 유일자에게 문의하였다.
9 비록 그[Glorfindel]는 이 문제를 다루는 Silmarillion의 개정되지 않은 부분에서는 여태 이름이 없긴 해도, Turgon의 추종자들로 된 Ñoldor의 다수는 사실 그들의 왕의 결정에 슬퍼하였으며, 그것이 악을 초래하지 않을까 겁냈다고 기록되어있다. 세번째 무리(Third Host), Finarfin의 추종자들에서는 매우 많은 자들이 이 마음에 일치하여, Finarfin이 Mandos의 최종 선고를 듣고 회개하자 그 무리의 대부분이 Valinor로 돌아갔다. 그래도 Turgon이 Ñoldorin 무리들의 최고 군주로 선출되었기에, Beleriand의 이야기들 속에서 Ñoldor 모두 중 가장 고귀한, Finarfin의 아들 Finrod도 또한 가버렸다.
    [Aman 연대기 (X.113, §138)에서는 ‘그리하여 끝내 Ñoldor는 두 무리로 나뉘어 출발하였다. Fëanor와 그의 추종자들은 선두에 있었으나, 더 큰 무리가 뒤의 Fingolfin 휘하로 왔다.’며, Finrod (= Finarfin)가 개별적인 ‘세번째 무리’를 인솔하였다는 어떤 암시도 있지 않은데, 똑같은 것이 Quenta Silmarillion에서도 전해졌다(V.235, §68, 나중에 바뀌지 않았음). 하지만 이 주는 Fingolfin을 완전히 누락하면서 그 전승에서 극도로 이탈된 것을 전해준다. 이것은 사실 전에, Maeglin의 이야기에 대한 내 아버지의 아주 후기의 — 바로 이 시기의 — 작품에서 직면했던 것으로, 거기에서는 Finwë의 아들 Turgon을 만들면서 계보에 결점이 생겨 인척관계가 왜곡되어 있으나(XI.327), 여기 Silmarillion의 중심적인 이야기에서는 Turgon은 ‘’과 ‘Ñoldorin 무리들의 최고 군주’로 불리며, Fingolfin은 사라진다. 물론 내 아버지가 실제로 이것이 일어나게 할, 글의 구조의 대재앙적인 분열을 의도하셨다고 생각되지는 않는데, 이 종이들 속의 다른 데에 있는 한 언급에서 Fingolfin이 다시 나오는 것을 보게 되어 안심이 되고 있다.]
10 [그 여백에, 그리고 본문과 같은 시기에 쓰인 것에 내 아버지는, ‘Glorfindel과 그 악마의 결투는 개정이 필요할 것 같다’고 적으셨다.]
11 이것은 Silmarillion의 주된 문제들 가운데 하나이며, 여기에서 설명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 작성된 Silmarillion의 저 부분에서는, Tuor가 Gondolin으로 온 것과 주로 관계가 있는 Ulmo가 Manwë를 거역하거나 그에게 알리지 않고, 어떤 식으로든 그 금지령에 역행하였던 것으로 나오게 두어서는 안될 것이다. [내 아버지는 아마 Ulmo가 Vinyamar 해안가에서 Tuor에게 한 말, 끝나지 않은 이야기들 여기를 염두에 두셨을 것이다.]
12 이것은 Glorfindel이 선천적으로 위대한 육체적 및 영적 수준, 고귀한 인품의 Elda였다는 것과, 그리고 그의 죄는 작았다는 것, 즉 그는 Turgon에게 충성해야 했고 자신의 일족을 사랑하였으며, 이것들이, 그들의 완고함에 슬퍼하며 Mandos의 선고가 두려운데도 불구하고 그들과 함께 남은 그의 유일한 이유였다는 것을 내포한다.
13 [‘더 나중의 시절에 그는 모든 Ilúvatar의 자식들의 친구였으며, 그들의 슬픔을 불쌍히 여겼...’다는 Valaquenta(Silmarillion, 31쪽)와 비교하라.]
14 Sauron이 Eregion에서 분주하지만, 비밀리에 Mordor에서 본거지를 만들기 시작했음을 Gil-galad가 그때까진 깨달았기 때문인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음. (어쩌면 저것이 Orodruin 화산과 그 분화 때문에 이미 그 지역의 요정어 이름이었을 것임 — 그곳은 Sauron이 만든 것이 아니라, 기나긴 제일 시대에 Melkor의 황페화 작업의 잔재였음.) [주해 15를 보라.]
15 [제이 시대 1200년의 Gil-galad와 Sauron에 관한 이 구절은, ‘Sauron이 몸소 Lindon에 왔’다고 명시된 진술과 더불어, ‘그는 Lindon만은 오지 못하였으니, Gil-galad와 Elrond가 그와 그의 아름다운 외관을 의심하였’으며, 그 땅에 그를 들이지 않으려 하였기 때문이었다는, 권능의 반지들에 대하여(Silmarillion 287쪽)에서 전하는 것과 충돌하는 듯 하다.]
16 Valar가 중간대륙에 있는 자들의 기도를 들어줄 여지가 있었기 때문이었는데, 금지령이 내려진 어둠의 시절에 Ñoldor에게서 온 오직 한 가지 기도, 용서를 청하며 회개하는 기도만을 그들이 들어주려 했던 것만 제외하면, 전에 늘 그랬다시피 말이다.
17 [내 아버지는 여기에서 요정의 윤회는 아이로 ‘재탄생’함으로써 이루어졌을 것이라는 개념을 다시 논의하시고, ‘요정들의 윤회’라 불린 논의, X.363–4에서 당신이 그러셨던 만큼이나 단호하게 그것을 부인하셨는데, 거기에서처럼 여기에서 그 신체적 정신적 난제들을 발언하셨다. 당신은 여기에서 그 개념은 ‘버려야만, 아니면 적어도 잘못된 관념으로써, 예를 들면 아마도 인간의 기원에 대한 관념으로써 주목되어야만 하니, Silmarillion의 거의 모든 문제는, 인간의 손과 정신을 거쳐갔으며 분명히 (많은 점에서) 인간들의 신화, 이론, 전설들과의 접촉 및 혼동을 통해 영향을 받는, 신화 및 전설들 속에 들어있는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쓰셨다 (여기, 주해 17과 비교하라).
    X.364에 있는 이 문제에 대한 내 논의는 수정되어야만 한다. 나는 거기에서 ‘Gondolin의 Glorfindel의 윤회에 대한 주제의, 매우 후기의 저술에서 나오다시피’, ‘집 없는’ fëa는 그것의 기억으로부터 그것의 hröa를 다시 지을 수 있다는 개념이, 내 아버지의 ‘그 문제에 대한 확고부동한 관점’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것은 틀린 것이다. 요정의 윤회에 대한 이 마지막 논의는 Valar에 의한 이전의 육체의 ‘회복’ 혹은 ‘복원’에 대해서만 언급하며, 그것이 ‘집 없는 fëa’ 자체의 작용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었다는 개념에 대해서는 아무 거론도 해주지 않는다.]
18 [그 ‘잘못된 관념’은 요정이 아이로 재탄생한다는 것이니, 주해 17을 보라.]
19 [‘Durin VII 및 마지막’이 Dáin 무쇠발의 후손으로 부록 A, III에 있는 가계도에서 보인다. 그 부록에서는 그에 대해 아무 것도 전해주지 않으나, 이 책의 278쪽을 보라.]
20 그래도 그들의 기억은 머나먼 시절이 더 선명하며 더 충만하였다고 한다.
21 요정들이 지금껏 (그들 양 종족의 활력이 쇠퇴 중이던 어느 한 때였을 뿐이긴 해도) 그만큼 알게 된 것은 Gimli와 Legolas 사이에 생긴 기이하며 독특한 우정에 기인하였다고 생각된다. 실로 요정들의 기록물 속에서 언급되는 난장이들의 역사의 대부분이 ‘Legolas가 그렇게 말했다’라고 표시되어 있다.
22 그는 때때로 Návatar로, 난장이들은 Aulëonnar ‘Aulë의 자식들’로 불렸음.
23 [이 간결한 판은 다음의 주목할 만한 말로 끝난다. ‘하지만 Eru는 그들에게 요정의 불멸성이 아니라 인간보다 긴 삶을 주었다. “그들은 셋째 자식들이자, 보다 더 둘째, 인간처럼 되어야 할 것이다.”’]
24 난장이들의 살은 인간들의 그것보다 훨씬 더디게 상하거나 썩었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영을 빼앗긴 요정들의 육체는 빠르게 분해되어 사라졌다.)
25 [그 본문 끝에, 삽입되었다는 표시는 없는 한 주가 다음과 같이 쓰여있다.] 이것이 그 계승에 무슨 효과를 미쳤을까? 아마 이 ‘귀환’은 어떤 우연이나 다른 것으로 인해 다른 군림하는 왕이 아들이 없을 때에만 일어났을 것이다. 난장이들은 아이를 매우 많이 낳지 못했으며, 이것이 꽤 자주 일어났던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26 [이 주들은 내 아버지가 Glorfindel이 제이 시대에, 아마 약 1600년에 왔다고 결정하셨던 Glorfindel II 글(여기)과 동조한다.]
27 [Eridor에서의 전쟁에서의 Glorfindel의 역할에 대한 이 언급을 여기에 인용된 주와 비교하라.]
28 [이 페이지의 다른 데에서 이 이름은 Róme(n)star로 쓰여 있다.]
29 Bereriand로 오기도 전에 Teleri는 보트를 만드는 기교를 발전시켰으니, 그들은 처음에는 뗏목, 그러다 곧 노로 움직이는 가벼운 보트들을 그들의 첫 고향 근처 호수들에서 물새들을 흉내내면서 만들었고, 나중에는 대장정 중에 도강할 때, 혹은 특히 ‘Rhûn해’ 연안에서 오랫동안 체류하던 동안에 만들었는데, 거기에서 그들의 배가 더 커지고 더 튼튼해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 모든 작업에서 Círdan은 늘 맨 앞에 있었고 가장 창의성과 솜씨가 있었다. [대장정과 관련해서의 Rhûn해의 의의는 XI.173–4를 보라.]
30 Pengoloð 홀로 그것은 고어체로 Nōwē라고 하는 Doriath의 Sindarin 사이에서의 전승을 거론하는데, 그 본래 의미는 Olwë의 그것처럼 불확실하다. [Olwë의 의미에 대해서는 여기과 주해 20을 보라.]
31 [부록B(제삼 시대의 두주)에서 (Mithrandir에게 불의 반지(Ring of Fire) Narya를 양도하는 것과 관련해서 전하는) ‘Círdan은 중간대륙의 다른 어느 누구보다도 더 멀리 더 깊이 보았으므로’와 비교하라. 이것이 ‘제삼 시대(1000년경)의 연대기에서’ 전해진다는 여기의 진술은 당혹스럽지만, 부록 B의 같은 구절 속에 있는 말, ‘아마도 천년이 지나갔을 때 ... Istari 혹은 마법사들이 중간대륙에 나타났다.’와 연관이 있다고 추정된다.]
32 망명한 Ñoldor가 준 Quenya 이름으로, 주로 Elwë 회색망토(Grey-cloak)의 백성들인, Doriath 민족에게 적용되었음.
33 [Círdan이 Elwë의 친척이었다는 것이 Quendi와 Eldar(XI.384 및 주해 15)에서 거론된다.]
34 이것은 Eldarin 중 Beleriand에서 오랜 세월 동안의 변화로 일어난 Teleri식(Telerian) 방언에 대해서 일반 용어로써 사용되는데, 다만 그 발달 과정은 전체적으로 균일하지는 않았다.
35 [‘Eglain은 내륙의 요정들과는 다소 동떨어진 민족이 되어, 그 망명자들이 왔을 무렵에 그들의 언어는 여러 방식에서 달랐다.’라는 Quendi와 Eldar, XI.380와 비교하라 (Eglain이 Círdan의 백성들이다).]
36 [Falathrim에 대해서는 Quendi와 Eldar, XI.378을 보고, Falmari를 ‘그러므로 그들은 Valinor에서 바다요정들(Sea-elves), Falmari가 되었으니, 그들은 파도가 부서지는 옆에서 음악을 만들었던 것이었다.’는 X.163, §27과 비교하라.]
37 Vingilótë ‘물보라꽃(Sprayflower)’. [‘물보라(Spray)’ 옆에 내아버지는 이어서 ‘거품(Foam)’을 쓰셨고, 또한 ‘wingë, Sindarin gwing은 엄밀하게는 파도꼭대기에서 날려가 휘날리는 거품이나 물보라이다.’라고 적으셨으니, 376쪽, 주해 24를 보라.] Eä of the Ring




eXTReMe Tracker CCL
Copyright © 2005–2017 of the Ring.
This is a non-profit site. Copyrights and trademarks for the books, films, articles,
and other promotional materials are held by their respective owners.
Eä of the Ring Eä of the Ring Eä of the Ring
Eä of the Ring
Glorfindel
다섯 마법사들
Círdan
주해